24일 주총 열고 신규 사명 'LS ELECTRIC' 최종 확정
'글로벌사업본부' 신설하고 해외매출 50% 이상 목표

[에너지신문] 우리나라의 산업용 전력자동화 산업을 이끌어 온 LS산전이 'LS ELECTRIC'으로 사명을 바꾸고 글로벌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 글로벌 사업 확대를 위해 지난해 말 글로벌 사업본부를 신설하는 등 파격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한 데 이어 사명까지 변경하며 대대적인 혁신을 예고하고 있다.

LS산전은 24일 안양 LS타워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LS ELECTRIC(일렉트릭)'을 새로운 사명으로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LS ELECTRIC은 지난해 연말부터 사명 변경을 위한 사전 준비를 거쳐 이날 정기 주주총회에서 이를 승인, 이달 중 사명 등기 후 공식화한다. 공식 상호는 엘에스일렉트릭주식회사, 상표는 국문과 영문을 통합한 CI를 적용해 'LS ELCETRIC'을 사용할 예정이다.

LS ELECTRIC은 지난 1974년 럭키포장을 모태로 1987년 3월 금성산전으로 사명을 변경한 이후 '산전'이라는 이름을 33년간 사용해왔다. 1994년 LG산전을 거쳐 2003년 LG그룹에서 계열 분리 이후 2005년 LS산전으로 사명을 바꿔 현재까지 이어졌다.

▲ 구자균 회장(왼쪽 네번째)과 LS 일렉트릭 임직원들이 사명 변경을 자축하고 있다.
▲ 구자균 회장(왼쪽 네번째)과 LS 일렉트릭 임직원들이 사명 변경을 자축하고 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번 사명 변경은 글로벌 사업 강화와 고객중심경영에 대한 의지가 반영됐다. 이전에 사용하던 '산전'(국문)과 'LS IS'(영문) 사명이 산업용 전기, 자동화 분야에 국한됐다는 판단에 따라 DT(디지털전환), AI(인공지능) 등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적 변화와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에서 스마트에너지 등 융복합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 정체성의 재정립 차원에서 추진돼 온 것.

이에 제조기술과 ICTIoT 기술의 융복합, 인더스트리 4.0 솔루션, 스마트 송배전망 기술 등 기기(Device)에서 솔루션 플랫폼(Solution Platform) 중심으로 진화,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의 이미지를 新 사명에 반영하게 됐다.

구자균 회장은 "산업용 전력자동화 분야 1등 기업의 역사를 써온 '산전'의 자랑스러운 이름은 이제 소임을 다했다"며 "LS ELECTRIC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무거운 책임감, 사명감을 안고 새 역사를 써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성장시대를 열어가는 열쇠는 해외 시장에 있음을 인식하고 사업과 조직 양면에서 '혁명적 변화를 넘어서는 진화(Evolution beyond Revolution)'를 통해 글로벌 초우량 중전기업으로 도약하자"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LS산전 관계자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전기에너지 솔루션 기업의 이미지를 넘어 스마트에너지 기업으로의 도약이라는 새 정체성 정립 차원에서 LS ELECTRIC으로 사명을 변경하게 됐다"며 "사명 변경이 임직원 사고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조만간 새로운 비전 선포를 통해 경영의 구심점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명 바꾸고 해외시장 집중한다

"내수 시장에 머물러서는 우물 안 개구리가 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글로벌 시장 공략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LS ELECTRIC의 생존과 성장의 길은 오직 해외 시장 밖에 없다는 생각으로 글로벌 사업을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다."

구자균 LS ELECTRIC(일렉트릭) CEO(회장)는 최근 사내 메시지를 통해 현재 전체 매출의 40% 수준인 해외 매출 비중을 절반 이상으로 높일 것을 주문하며 글로벌 시장 확대를 진두지휘하고 있다. LS ELECTRIC은 이를 위해 기존 전력과 자동화사업의 두 축으로 나눠 진행되던 해외 사업을 단일 본부로 통합·격상시킨 글로벌사업본부를 신설, 글로벌 역량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캐시카우 사업인 전력과 자동화 분야는 양적으로는 물론 질적(수익성)으로도 성장하는 동시에 미래 성장동력으로 육성해온 스마트에너지사업에서 점진적으로 성장, 해외 사업 비중을 50%, 60%로 확대 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일찍이 내수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이고 특히 저성장 기조에 들어선 국내 시장에서 획기적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판단을 내린 구자균 회장은 지난 2008년 CEO 취임 일성으로 해외 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전 사업 영역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는 데 투자와 운영을 집중했다.

그 결과 LS ELECTRIC은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평가다. 특히 베트남 저압전력시장에서 약 50% 수준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시장 1위를 유지하고 있다.

LS ELECTRIC은 국내 기업의 베트남 진출 1세대로 지난 1997년 LSIS-VINA를 설립했다. 현지 제조업, 부동산 시장의 성장성을 미리 내다보고 진출과 동시에 R&D와 브랜드 인지도 확보 등 현지화를 위한 공격적인 투자를 진행함으로써 지난 2013년 30% 중반대였던 점유율이 최근 약 50% 수준에 육박하고 있다.

베트남 화력발전소 구축 사업 수주 등으로 사업을 확대하는 것은 물론 현지에서 쌓아온 브랜드 인지도와 기술력을 앞세워 인도네시아와 라오스, 미얀마, 캄보디아 등 높은 경제성장률과 전력소비 확대로 전력 인프라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동남아 주요국을 본격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지난 2018년 12월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산업용 ESS 분야 북미 최대인 미국 파커 하니핀 EGT(Energy Grid Tie) 사업부의 생산 설비, 인력 등 유·무형 자산 일체를 인수하는 영업 양수도 계약을 체결하고 LS에너지솔루션스를 출범시켰다.

LS ELECTRIC은 M&A를 통해 누적 공급실적 700MW 수준의 세계 최대 산업용 ESS 기업에 등극했다. 구자균 회장은 직접 향후 북미 시장은 물론 세계 시장 공략을 위한 협업 체계 구축 전략을 챙기고 있다.

매년 50%를 상회하는 수출신장률을 기록하며 ‘글로벌 초우량 중전기업’에 한 걸음 한 걸음 다가가고 있는 LS ELECTRIC은 현지화 마케팅 강화 전략을 통해 기존 동남아 중심의 수출시장을 중동, 아프리카, 유럽, 미주, CIS, 러시아, 일본 등으로 다변화함으로써 현재 매출 대비 수출비중은 40% 안팎을 넘나들고 있다.

LS ELECTRIC은 기존 전력·자동화 기기 수출에서 초고압변압기, 초고압가스절연개폐장치(GIS) 등 초고압 제품을 포함하는 시스템 기반의 하이엔드 및 스마트에너지 솔루션으로 사업을 다각화 하고 현지 시장에 특화된 마케팅은 물론 필요에 따라 M&A도 적극 추진, 성과 창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특히 전력설비 노후화에 따른 수요 증가가 기대되는 동남아와 북미지역 전력·자동화, 스마트에너지 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 신제품 개발을 완료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시장 확대에 나설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