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노조연대, 청와대 앞 기자회견 열고 ‘성토’
“고용안정‧해외수주 해법은 신한울 3,4호기 재개”

[에너지신문] 원자력산업계 노조들이 23일 청와대 분수광장 앞에 집결했다. 이들은 두산중공업의 구조조정 원인은 무리한 에너지전환에 따른 것으로, 이를 정부가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원자력노동조합연대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두산중공업 구조조정 사태 해결 △신한울 3,4호기 전설 재개 △에너지전환 정책 공론화 등을 정부에 요구했다. 노조연대는 한수원, 두산중공업, 한전기술, 원자력연구원, 한전원자력연료, 코센, LHE 등 7개 기업의 노조로 구성된 연대단체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수많은 전문가들이 급진적인 탈원전의 위험성을 경고했음에도 정부의 위험한 정책이 여전히 진행되고 있다”며 “이로 인한 폐해는 어디서 어떻게 드러날지 아무도 모른다”고 주장했다.

이어 “가스는 경제성에서, 재생에너지는 안정적 전력공급 측면에서 원자력을 대체할 수 없다”며 “특히 원자력은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국가경쟁력 산업이자 기후변화 대응에 가장 유리한 에너지원”이라고 강조했다. 안전성, 경제성, 환경성에서 유리함이 검증된 원자력을 사장시켜야 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없다는 게 노조연대의 주장이다.

▲ 원자력노동조합연대가 23일 청와대 분수광장 앞에서 시위를 하고 있다.
▲ 원자력노동조합연대가 23일 청와대 분수광장 앞에서 시위를 하고 있다.

지난해 9월 출범한 노조연대는 탈원전에 따른 원자력산업의 붕괴와 이에 따른 종사자들의 고용불안에 대해 정부가 분명한 대책을 제시하라고 요구한 바 있다. 이에 정부는 단기적으로는 안전투자 확대, 일감제공 및 금융‧인증비용 지원을, 중장기적으로는 유망시장을 신규 창출해 중소협력사들이 신규사업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대기업인 두산중공업이 무너지는 것은 이미 예견된 것이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10년 이상의 검토 및 공론화를 거쳐 추진이 확정됐던 신한울 3,4호기 건설이 하루아침에 백지화되면서 수천억원을 들여 기술개발, 설비투자, 인력충원을 준비해왔던 두산중공업의 투자가 물거품이 됐다는 것.

이들은 “대기업이 이런 상황인데 중소협력사는 두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라며 “정부는 두산중공업을 비롯한 원전산업 종사자의 고용안정 대책을 분명히 제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한울 3,4호기 중지 결정은 결국 원자력산업의 붕괴를 의미한다는 게 이들의 생각이다. 7000억원이 넘는 매몰비용도 문제지만 고용불안, 미래 일자리 축소, 국가경쟁력 하락 등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가치’들이 매몰되고 있다는 것이다.

노조연대는 “정부가 수없이 홍보해 온 원전 해외수출을 위해서라도 원자력산업은 유지돼야 한다”며 “그 교두보가 바로 신한울 3,4호기로 정부는 이를 절대 간과해서는 안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이들은 에너지전환에 대한 공론화를 요구했다. 탈원전 및 에너지전환 정책은 국가경제와 국민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정책이므로 수많은 고민과 치열한 토론, 그리고 국민적 공감대가 필수라는 논리다.

노조연대는 “일방통행식 정책 추진은 부작용만 낳을 뿐이다. 이제부터라도 정부는 막연한 구호의 허상에서 벗어나 현실 속 국민의 목소리를 똑바로 들어야 할 것”이라며 “정부의 전향적인 정책결정과 실천을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