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준범 기자

[에너지신문] 임원감축과 순환휴직, 명예퇴직 시행 등 경영 악화를 돌파하기 위한 자구노력을 펼치고 있는 두산중공업이 최근 유휴인력에 대한 휴업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이어 왔던 자구책만으로는 현재의 경영난을 타개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두산중공업의 위기는 한 가지로 특정 지을 수 없다. 에너지전환 추세에 맞지 않는 석탄발전 및 원전에 대한 높은 의존도, 저조한 풍력터빈사업의 성과, 새로운 먹거리 발굴 실패 등이 종합적으로 뒤섞인 결과라는 분석이다.

정부는 심각해진 두산중공업의 경영난이 탈원전과 무관하다는 입장이지만 예정돼 있던 원전들의 건설 취소로 회사가 큰 타격을 입었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다. 실제로 두산중공업은 “7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에 담겨 있던 원전 및 석탄화력 취소로 약 10조원 규모의 수주물량이 사라졌다”고 밝혔다.

두산중공업의 경영위기는 회사 자체뿐만 아니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수백개의 협력회사에도 타격을 줄 수 있는 사안이기에 결코 가볍게 볼 수 없다. 특히 두산중공업 본사가 위치한 창원시 지역경제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임은 자명하다.

전문가들은 두산중공업의 경영난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현재 무기한 보류 중인 신한울 3,4호기의 건설재개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건설이 재개될 경우 두산중공업은 약 2조원 규모의 매출이 예상돼 조금이나마 숨을 돌릴 수 있기 때문이다.

환경문제에 직면한 석탄발전은 전 세계적으로 완연하게 사양산업이 되고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그러나 탈원전의 경우 아직까지도 찬반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만큼 큰 틀에서의 정책 방향은 유지하되, 기업들이 숨통을 틀 수 있도록 융통성을 발휘할 필요가 있다.

물론 두산중공업도 신한울 3,4호기 건설재개만을 기다려서는 안 될 것이다. 자구노력과 함께 철저한 분석을 통해 글로벌 트렌드에 맞는 새로운 먹거리사업을 발굴하고, 이를 키워나가는 노력이 절실하다. 국내 최초로 대형 발전용 터빈 국산화에 성공한 기술력을 갖춘 두산중공업이 경영위기를 잘 극복해 글로벌 기업으로 우뚝 서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