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분야 최고 전문가 학술연구 등 추진 계획

환경 분야 최고 전문가들의 모임인 '한국환경한림원'이 24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환경분야에 종사하는 학계, 연구계 및 산업계 전문가 약 1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총회 및 기념식을 갖고 정식 출범했다. 

이번 출범은 ‘저탄소 녹색성장 패러다임’과 같이 환경문제에 관한 논의가 다양한 분야의 융합이 필요해짐에 따라 이에 대응하기 위한 민간 차원의 첫 걸음이다.

한림원은 학(學)ㆍ연(硏)ㆍ산(産)의 ‘자연과학’과 ‘인문사회과학’ 모든 분야 민간 환경전문가들이 참여해 다양하고 복잡한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학문적 소통과 이해의 장이 될 전망이다.

특히 과학ㆍ기술ㆍ법ㆍ사회ㆍ경제 등 다양한 분야의 경험 및 정보 등에 관한 교류 협력이 강화되는 한편, 글로벌 수준의 환경전문가와 인재 양성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림원의 창립은 환경 분야 원로들의 모임인 '일사회'의 발의로 최초 논의가 시작됐으며, 약 1년간의 준비과정을 거쳐 창립총회에 이르게 됐다.

이날 총회에서는 곽영필 (주)도화엔지니어링 회장을 초대 이사장으로 추대하고, 이상은 아주대 교수를 초대 회장으로 선출했다.

또한 지난 7월 8일 개최된 창립발기인대회에 참여한 발기인들과 기존 일사회 회원 등 산ㆍ학ㆍ연 전문가들을 포함하되 정회원, 원로회원, 후보회원, 외국인회원 등으로 창립회원을 구성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