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병합발전, 에너지안보‧환경개선 위해 꼭 필요”

건설 취소는 에너지자립율 제고에 반하는 것
개인 생활권, 에너지공급 안정 위해 양보해야

에너지효율과 환경적 측면에서 주목받고 있는 열병합발전. 그러나 최근 열병합발전소 건설예정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크다. 이에 본지는 김의경 에너지공단 경기본부장에게서 열병합발전의 당위성을 들어 봤다. 김 본부장은 공단 산업에너지실장, 효율기술실장, 건물에너지실장, 신재생에너지산업실장 등을 역임했으며 열병합, 분산전원, 제로에너지빌딩, ESS 등의 분야에서 다수의 연구 실적을 보유한 에너지분야 전문가로 손꼽힌다./편집자주

열거래를 최초로 기획하신 것으로 알고 있다. 당시 추진 배경 및 추진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은?

집단에너지사업법에서는 수용가의 안정적인 열공급을 위해 사업자에게 주설비의 이상상황 발생시 활용할 수 있는 추가설비 보유를 의무화시켜 여유설비를 보유하게 했다. 그러나 이러한 추가설비의 가동률이 매우 낮아 설비투자비만 증대되고 활용도는 떨어지는 상황이다. 아울러 정상적으로 활용되는 사업자의 운영설비도 계절별‧시간대별로 설비의 이용부하율(운영상황)이 변동되는 등 효율적이지 못한 부분이 발견됐다.

지난 2009년 당시 집단에너지를 담당했던 부장으로서 사업자의 투자비 감소와 국가의 에너지이용효율향상을 위해 사업자간 연계망을 구축, 운영하면 투자비감소와 에너지이용효율 향상을 추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해 제3차 집단에너지공급 기본계획에 반영, 추진하게 됐다.

당시 사업자간 연계배관의 소유권 문제 및 연계배관설치를 위한 대규모 투자비 부담이 있었으나, 소유권은 사업자간 상호 협의를 통해 추진토록 했으며, 대규모 투자비의 경우 저리의 정부 에너지이용합리화 정책자금을 활용토록 하는 것으로 해결했다.

열병합발전이 국가 에너지안보와 환경적인 측면에서 어떠한 기여도가 있는지

우리나라는 국가에너지의 97%를 수입, 사용하는 나라로 수입되는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LNG 1N㎥를 수입해 일반적으로 가스터빈을 가동, 전기를 생산하면 55~60%를 이용하고 나머지 40~45%는 대기로 방출되는 손실을 초래하는데 열병합발전을 통해 전기와 열을 동시에 생산하면 82~85%를 이용하고 나머지 15~18%만 대기로 방출한다. 즉 국가 에너지이용효율 차원에서는 열병합발전을 가동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다.

아울러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온실가스 감축효과도 20~30%에 달하며,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 역시 감소하게 돼 국가적으로 이득이 있다.

정부는 국가에너지기본계획과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발전소건설 투자비용 회피 및 송전선로건설 회피효과, 온실가스 감축효과 등을 위해 분산형전원 구축을 반영, 추진 중에 있다. 이에 가장 합당한 설비가 바로 열병합발전이다.

특히 국가 에너지이용합리화, 안정적인 전력수급을 통한 에너지안보 체계 구축과 환경 개선 효과 등을 위해 꼭 필요한 설비라고 생각한다.

최근 지자체 에너지자립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열병합발전이 취소될 경우 대안은 있는지.

최근 지방자치단체들이 에너지분권에 대한 의견을 많이 제시하고 있다. 이와 관련, 에너지자립율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듯하다. 이를 반영하듯 서울시 ‘태양의 도시’와 경기도 ‘에너지비전 2030’ 등 에너지이용 효율향상과 자립율 증대를 위한 지역에너지계획을 수립, 추진하고 있다.

지자체의 에너지자립율 제고에는 열병합발전과 태양광발전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열병합발전의 건설 취소는 자립율제고에 반하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열병합발전은 대규모 발전소라는 인식에 의거 주민들의 반대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는 개인생활의 환경권, 그리고 안정적인 에너지공급권과 관련된 문제라고 생각된다. 항상 개인은 우리라는 용어에 포함될 수밖에 없으며, 우리는 에너지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개인의 생활권은 우리의 안정적인 에너지공급 혜택을 위해 양보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에너지설비 편중 시 발생하는 문제점 및 해결 방안은.

분산형전원인 열병합발전 건설계획이 지역주민의 반대로 인해 취소된다면 에너지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결국 대한민국 어디엔가 대형발전소를 추가로 건설해야 할 텐데, 이 또한 새로운 지역주민의 반대를 야기할 것이다.

아울러 전력공급을 위해 송전선로를 추가적으로 건설해야 하므로 대규모 투자비가 소요될 것이다. 따라서 이제는 정부의 에너지공급의무에 대해 각 지자체들이 그 책임을 감당해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 지자체별 에너지자립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마곡의 경우 GS파워와의 열거래가 이뤄지고 있는데, 이를 근거로 마곡 주민들은 열병합발전소를 짓지 않고도 안정적인 열공급이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이에 대한 견해는?

국내 열병합발전 및 지역난방은 목동 열병합발전소에서 시작돼 파주에서부터 부산에 이르기까지 전국적으로 확대 운영되고 있다. 이로 인해 대한민국의 지역난방사업이 발전하게 됐으며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의 기후변화대응에 대한 자랑거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집단에너지 사업자간 열거래와 연계망 구축으로 인근지역 소각장 폐열회수와 설비의 이용효율을 향상시켜주고 있다. 지역난방공사의 경우 파주에서부터 동탄2지구까지 열배관을 연계, 발전설비와 난방열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고 있다.

한편 집단에너지사업자간의 열거래를 통해서도 비용절감을 추진하고 있다. GS파워-삼천리, 인천종합에너지-미래엔인천에너지, GS파워-서울에너지공사, 안산도시개발-미래엔인천에너지, 안산도시개발-휴세스 등 인근의 집단에너지사업자 상호간의 연계배관 구축으로 설비의 이용효율과 비용절감, 소각장 폐열활용 등을 추구하고 있다.

이는 자신의 가치를 유지하면서 상호간 보완관계가 이뤄져야만 가치를 발휘할 수 있는 것이며, 외부에만 의존하게 되면 언젠가 큰 문제를 야기하게 될 수 있다.

아울러 에너지분권 시대에 발맞춰 에너지자립율도 매우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이제는 에너지공급의무화 시대에서 에너지자립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우리 지역에서 생산해 우리가 사용한다’는 생각을 가져야 할 것이다.

열병합발전과 관련, 마지막으로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국가에너지이용효율 향상과 안정적인 전력공급체계 구축을 위해 열병합발전 분산형전원의 설치는 꼭 필요한 상황이며 에너지분권형 추진제고와 지자체 에너지자립율 제고를 위해서도 확대보급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특히 쓰레기 소각장에서 발생하는 잉여폐열은 집단에너지시설이 있어야만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이는 자동적으로 쓰레기 문제도 해결될 수 있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것이다.

향후에는 도시계획 구상 단계에서부터 에너지수요와 공급계획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하수종말처리장, 환경사업소, 소각장, 열병합발전소 등을 공동으로 설치해 효율적인 이용확대를 실시해야 한다. 생활쓰레기 및 하수슬러지 처리를 위해 소각장이 필요한데 여기에서 발생되는 열을 활용, 에너지로 활용해야 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