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폐물 처분장서 '신입사원 입사식'...현장 안전관리도 강화

[에너지신문]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이사장 차성수)은 17일 현장경영과 안전강화의 일환으로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 현장에서 입사식을 가졌다.

공단에 따르면 올해 입사한 사원 23명을 핵종분석과 부지안전성 감시, 예비검사와 처분에 투입될 전문인력으로 채용함에 따라 입사식을 현장에서 개최하게 됐다.

▲ 원자력환경공단 신입직원 입사식 기념촬영 모습.
▲ 원자력환경공단 신입직원 입사식 기념촬영 모습.

이날 입사식 종료 후에는 6개 협력사와 합동으로 현장 안전점검이 실시됐다. 공단은 방폐장 안전점검 활동 강화를 위해 처분시설을 6개 구역으로 나눠 주 1회 관리감독자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또 ‘4·4·4 안전점검의 날’을 정해 4, 14, 24일 월 3회 기본, 추락, 장비 재해예방을 위한 점검을 하고 있다. 이밖에 방폐장 작업환경 개선을 위해 월 2회 전문기관과 공단의 안전관리자가 정기점검을 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개정된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방폐장의 작업환경 개선을 위해 현장 안전관리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방폐물 인수와 처분, 현장에 답이 있다”

이날 차성수 원자력환경공단 이사장은 6개 협력사와 합동으로 현장 안전점검을 진행하면서 “방폐물 반입과 처분이라는 공단의 핵심업무가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현장의 문제점들을 함께 발굴, 준비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다음은 차성수 이사장과의 일문일답.

▲ 차성수 이사장(왼쪽)이 직접 방폐장 현장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 차성수 이사장(왼쪽)이 직접 방폐장 현장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입사식을 방폐장 현장에서 개최하며 현장경영 의지를 밝혔는데.

공단의 미션은 방사성폐기물의 안전한 관리와 국민신뢰 구축이다. 지난해 방폐물 인수와 처분이 외부요인에 의해서도 심각한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값비싼 경험을 했다.

올해 4000여 드럼의 방폐물 인수와 처분을 추진하고 있는데 '현장에 답이 있다'는 말처럼 현장에서 잠재적인 문제를 고민, 대비하고자 한다.

방폐장 인수처분이 1년만에 재개됐다.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지역 주민들에게 방폐장 안전을 확인시키고 이해를 구하는 과정을 거쳤다. 2018년 외부기관에서 인계한 중저준위 방폐물 일부에서 방사능 분석오류가 발견돼 주민들의 반입 중단 요구가 있었다.

지난해 1년 동안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해당 방폐물의 방사능 검증을 시행했다. 민관합동조사단은 전체회의 11회, 전문가회의 10회, 현장조사 6회를 거쳤고 방폐장 안전에 미치는 영향이 없다는 사실을 확인받았다.

민간환경감시기구에서 이러한 분석자료를 바탕으로 방폐장 인수‧처분재개를 의결했으며 그 결과를 통보받아 반입을 재개하게 됐다.

현장경영의 주요 내용은.

방폐장 안전관리를 위한 검사역량과 안전점검 강화다.

올해 입사한 직원 대부분을 화학과 지질, 기계, 재료공학 등 기술전문 인력으로 선발했다. 핵종분석과 부지안전성 감시, 예비검사와 처분에 곧바로 투입하여 관리역량을 보강한다.

검사강화를 위해 예비검사확대, 핵종 교차분석, 핵종분석 검사역량 강화를 추진한다. 지난해 9월 방폐물검사 전담조직을 신설했는데 집중교육을 통해 핵종 교차분석 역량을 확보할 계획이다.

안전점검도 강화한다. 월 1회 추진하던 안전점검을 매월 3회 기본 안전점검, 추락예방 안전점검, 위험장비 안전점검으로 강화하고 운영하고 관리감독자 순회점검, 외부전문가를 포함한 안전관리자 점검으로 촘촘히 산업안전을 확보할 것이다.

검사체계를 강화한다고 하셨는데, 주요 계획은.

단기적으로는 예비검사를 확대, 시료채취의 유효성, 핵종분석 절차준수여부 등을 지속적으로 점검한다. 올해는 발생기관 핵종분석에 대해 교차분석을 실시, 분석데이터의 신뢰성 확인을 추진한다.

자체적으로 핵종분석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장기적으로 방폐물분석센터 설립에도 나선다. 아울러 발생자가 제출하는 핵종분석결과의 교차검증을 수행할 수 있는 시설확보와 인력양성을 추진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