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2KOREA-FCHEA, 글로벌 수소 협력 MOU 체결
수소정보‧기술교류 활성화 통해 수소사회 구현 촉진

[에너지신문] 한국과 미국의 수소산업 대표기관인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회장 문재도)과 연료전지및수소협회(FCHEA)(회장 모리 마코위츠 Morry Markowitz)가 1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소재 FCHEA 헤드오피스에서 한미간 수소산업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 문재도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회장과 모리 마코위츠 미국 연료전지및수소협회회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문재도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회장과 모리 마코위츠 미국 연료전지및수소협회회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양측은 한·미 양국의 수소산업 전문가와 기업이 참여하는 정기회의와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수소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두 기관이 양국 간의 수소 정보를 공유하고, 코드와 표준 선진화, 연료전지 산업 성장, 수소공급 확대 등 기업 간 기술교류 등을 활성화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이와 함께 수소산업 발전에 필요한 정책을 공동 입안해 정부 및 관계기관에 제안하고, 수소산업 가치사슬 구축을 위한 국제표준 마련에 노력하는 한편 글로벌 수소경제 사회 구현에 필요한 투자도 촉진한다는 방침이다.

문재도 회장은 “이번 MOU가 한국 기업들이 미국의 연료전지 및 수소 시장에 대한 공동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으며, 앞으로 양국 간의 수소산업 협력을 촉진하는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모리 마코위츠 회장 역시 “연료전지와 수소기술에 대한 국제사회의 큰 관심과 투자를 감안하면, 양 협회간의 이번 제휴는 산업계가 기존 시장에서의 모멘템도 계속 유지하면서 새로운 분야로 확장해 나가는 데 매우 중요한 단계”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글로벌 자동차시장 전문 조사기관 ‘마크라인즈(MarkLines)’에 따르면 지난해까지 미국과 한국의 수소전기차 보급대수는 각각 7937대와 5126대로 전세계 1, 2위를 다투는 한·미 양국의 수소협회 간 협력 효과는 상당한 영향력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