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본부 노조‧지역주민‧야당 의원, 기자회견 열고 한목소리
"취임 후 적자회사 전락"...전문성 배제한 강제 인사이동 성토

[에너지신문] 원전본부 노동조합과 원전지역주민, 야당 국회의원들이 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의 해임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문성을 배제한 직원 강제이동으로 원전 안전을 위협하고, 멀쩡한 월성 1호기를 생매장시켰다는 이유다.

이들에 따르면 한수원은 2016년 2조원이 넘는 단기순이익을 냈으나 정재훈 사장 취임 첫 해인 2018년 약 1000억원의 단기순손실을 기록했다. 그러나 정 사장 본인의 연봉은 올랐으며 현재 한수원의 부채는 전년보다 1조원 늘어난 약 31조원에 달하고 있다는 것.

또한 제2차 전력수급계획 취소소송에서 신한울 3,4호기 건설재개를 위한 행정소송의 주체가 한수원임에도 법적대응을 하지 않고 있으며 8000억원 가까운 비용을 들여 정비한 월성 1호기 생매장에 앞장섰다. 특히 이날 기자회견 준비 과정에서 정 사장과 경영진들의 징계 협박이 있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 강창호 원자력정책연대 위원장이 정재훈 사장의 해임을 촉구하고 있다.
▲ 강창호 원자력정책연대 위원장이 정재훈 사장의 해임을 촉구하고 있다.

한수원 노조는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이 전문성 없는 인사이동에 대한 시정을 요구했고 정 사장은 이를 검토, 반영하겠다고 했으나 지켜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현재 4개 원전본부 노조위원장들이 경주 본사 앞에서 16일째 천막노숙을 진행 중이다.

강창호 원자력정책연대 위원장은 “각 원자력발전소마다 면허가 따로 있고, 해당 면허를 취득해야 운전이 가능하지만, 정재훈 사장의 강제인사이동은 그러한 노형에 대한 전문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인원 할당식으로 진행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정 사장은 2018년 4월 취임 직후 산업부 및 회계법인과 공모, 월성 1호기 경제성 평가자료를 조작했다. 이를 비판하고 공익제보하자 부당한 업무지시로 감사를 했으며 징계 처분도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채익 자유한국당 의원은 “정재훈 사장은 산업부 에너지실장 시절 의원들에게 읍소하며 월성 1호기 보강에 7000억원의 예산을 요청했으나 정권이 바뀌자 월성 1호기 폐쇄에 앞장서고 있다”며 “월성 1호기 경제성평가를 조작한 정 사장은 사퇴는 물론 법적‧경제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성토했다.

이언주 전진당 대표는 “월성 1호기의 가동을 인위적으로 중단시킨 후 이를 반영해 경제성을 낮췄다”며 “이는 회계법인 단독으로 한 것이 아니라 한수원 임직원이 개입한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날치기 이사회를 통해 조기폐쇄를 결정한 것은 명백한 업무상 배임행위”라며 “형사책임은 물론 국민들이 입은 손해를 배상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정재훈 사장의 해임 및 탈원전 정책의 철회를 요구하며 기자회견을 마쳤다. 이번 정재훈 사장 해임 촉구에 대해 향후 정 사장과 한수원 측이 어떻게 대응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