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최초 LNG 벙커링 선박 ‘제주 LNG 2호’로 명명
아시아 최초 LNG 벙커링 선박 ‘제주 LNG 2호’로 명명
  • 최인수 기자
  • 승인 2020.01.10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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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용선 추가 발주 등 친환경 선박 보급 확산위한 벙커링 인프라 확충
▲ 아시아 및 국내 최초 LNG 벙커링 겸용선인 ‘제주 LNG 2호’ 명명식이 10일 오전 10시 30분 전남 거제 삼성조선소에서 열린 후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LNG 벙커링 겸용선인 ‘제주 LNG 2호’ 명명식이 10일 전남 거제 삼성조선소에서 열린 후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에너지신문] 아시아 및 국내 최초 LNG 벙커링 겸용선인 ‘제주 LNG 2호’ 명명식이 10일 오전 10시 30분 전남 거제 삼성조선소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산업통상자원부를 비롯한 한국가스공사(화주), 대한해운(선주), 삼성중공업(조선소) 대표이사 등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제주 LNG 2호'는 아시아 및 국내 최초 LNG 운반·벙커링 겸용선으로 국내 LNG 추진선의 보급 확산 및 LNG 벙커링 산업 발전에 중요한 기초 인프라로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 선박은 가스공사와 조선 3사가 협력해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한 한국형 LNG 화물창 KC-1을 적용했다.

산업부는 LNG 추진선박 보급 확산과 및 벙커링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올해중 LNG 벙커링 전용선 신규 추가건조를 위해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총사업비 498억원(국비 150억원, 민자 348억원)을 지원하는 등 LNG 벙커링 인프라에 대한 선제적 투자를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제주 LNG 2호 선박 개요

사양

내용

선박크기

길이:97m, 너비:21.8m, 높이:12.5m

추진시스템

Dual Fuel Diesel Electric propulsion

운항속도

13 Knots

승선가능인원

21

LNG

저장탱크

유형

멤브레인형(KC1)

용량

7,500(3,750, 2)

압력

0.7bar

조선사

삼성중공업

특징

아시아 및 국내최초 LNG 벙커링 겸용선

국내 순수 기술개발 LNG화물창 KC-1 탑재


국제해사기구(IMO) 환경규제 강화에 따라 LNG 추진선 등 친환경선박 확대가 필요한 상황에서 그간 부족한 국내 LNG 벙커링 인프라는 선주들의 LNG추진선 선택에 큰 장애물이 돼 왔다. LNG 공급자는 수요부족으로 시설투자를 주저하고, 선주는 벙커링 인프라 부족으로 LNG추진선 발주를 주저하고 있다.

LNG 추진선박에 대한 연료주입방법은 3가지로 △Truck-To-Ship △Terminal-To-Ship △Ship-To-Ship 방식이 있다. 현재 국내는 소형 LNG 추진선에 적합한 Truck to ship 방식만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Ship to Ship 방식이 부두에서 선적화물 상하역과 동시에 벙커링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 공간적 제약이 적어 대형 LNG 추진선에 적합한 LNG 벙커링 인프라가 절실한 상황이다.

올해 운영을 시작하는 '제주 LNG 2호'와 올해 신규 발주되는 LNG 벙커링 전용선(척당 연간 37만톤 공급)이 2022년 하반기 운영을 시작하면 2025년까지의 초기 LNG 벙커링 수요에 대해 충분히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

에너지경제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LNG 벙커링 수요는 연간 2025년 70만톤에서 2030년 136만톤으로 예상하고 있다.

유정열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축사를 통해 “주변국보다 한 발 빠른 LNG 벙커링 인프라 구축을 통해 해외 LNG 추진선의 국내입항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선제적인 LNG 벙커링 인프라 투자를 통해 한국이 동북아 LNG 벙커링 허브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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