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부가가치 ‘수소산업 활성화’ 나서겠다”
첨단기술 개발로 수소경제 조성 박차 가할 터
뚜렷한 대안 없이는 LNG발전 재추진 없을 듯

대전광역시(시장 허태정)는 올해 수소산업 성장기반 마련 및 수소경제 촉진 인프라 확대에 중점을 둔다. 아울러 수소산업 전주기 관련 제품 및 부품의 성능평가 기반 구축을 위해 안전성 지원센터를 조만간 착공할 예정이다. 본지는 허태정 대전시장을 만나 올해 시의 주요 에너지정책을 들었다.

▶▶▶ 2019년 대전광역시 시정에 대한 전반적인 소회는?

지난해는 민선 7기가 대전시의 발전과 시민 삶의 만족도를 높여야 하는 기준을 보여준 한 해였다고 평가할 수 있다. 또한 지역인재채용 관련법인 혁신도시법 개정안의 국회 본회의 통과, 바이오분야 규제자유특구 지정, 2022년 UCLG 총회 유치 등 대전의 새로운 먹거리를 만들어 나가는 성과를 거뒀다. 이제 대전시가 침체기를 벗어나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역량을 다지며 새로운 도약을 위한 기반을 만들어 가는 첫 단추를 끼웠다고 할 수 있다고 자신한다.

우리시의 국회 설득 논리, 전투력 등이 많이 향상됐음을 피부로 느꼈고, 중앙부처 인맥 관리 능력과 전방위적인 노력을 펼치는 과정을 보면서 시정의 짜임새, 문제해결 능력이 눈에 띄게 발전했음을 느꼈다. 2020년은 이러한 역량들을 모아 시민이 주인 되는 시정 운영 철학을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면서 대전의 100년 비전을 실현해 가도록 노력하겠다.

▶▶▶ 그렇다면 대전광역시의 주요 에너지정책 성과는?

무엇보다 정부의 에너지 전환정책에 부응하고, 수소산업 성장기반 구축과 친환경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 노력한 해라 말할 수 있다.

우선 2018년 11월 산업부 공모를 통해 유성구 신동에 유치한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 설계를 지난해 10월 완성했고, 대전시 최초 학하수소충전소를 준공과 동시에 수소전기차 202대를 보급해 수소산업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 확대와 보급을 역점적으로 추진했다. 대전시 동구 추동과 서구 평촌동 일원에 에너지 자립마을을 조성함은 물론 공공기관 신재생에너지 12개소를 보급하고, 공동주택 미니태양광 1310가구에 전달했다. 유휴부지인 자전거전용도로 태양광발전사업도 추진했다.

이러한 결과 지난해 9월, 도시가스 보급 확대를 인정받아 지방규제혁신 우수사례에 선정, 행안부 장려상을 수상했고, 가스사고 예방 및 안전문화 정착에 기여한 공로로 가스안전공사로부터 감사패도 받았다. 

▶▶▶ 대전시민들과의 공감대 형성 실패로 대전 LNG발전소 건설 중단을 발표했다. 완전히 철회된 것인지, 아니면 충분한 설명회를 통해 다시 시도할 생각인지, 어떤 계획을 갖고 있나?

우리나라 전기 생산량의 약 42%가 석탄화력으로 공급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시민들도 LNG발전이 보다 친환경적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고, 정부의 탈석탄에 대한 에너지 전환(LNG 등)에 대한 필요성도 인식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대전시민들과의 공감대 형성에 실패했다는 점이 아쉽다. 무엇보다 LNG발전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에 대한 저감대책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업을 추진했고, 이로 인한 반감 때문에 사업이 중단된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

이 사업이 시민들의 건강권을 침해할 수 있다고 우려로 중단된 만큼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뚜렷한 대안 없이는 LNG발전소 건립 추진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하고 싶다.

▶▶▶ 국비 30억원을 확보한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 및 지역지원사업은 어떻게 추진할 계획인가?

신재생에너지 보급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될 것이다. 지역 특성을 고려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으로, 신재생에너지원간의 융합과 주택, 상업, 공공시설을 복합적으로 설치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번 융복합지원사업에 선정된 3개 사업은 △서구 정림·도마·변동 구역 △대덕구 중리·회덕동 구역 △대덕구 신탄진동 구역으로, 총 708개소에 태양광 624개소(2032㎾), 태양열 83개소(498㎡), 연료전지 1개소(10㎾)을 설치할 계획이며, 총사업비 52억 3000만원(국비26억 6000만원, 지방비 20억 7000만원, 자부담 5억원)이 투입된다.

또한, 신재생에너지 지역지원사업으로 공공시설의 에너지 이용합리화와 신재생에너지 이용활성화를 위해 추진된다. 이 사업에는 총사업비 8억 2000만원(국비 3억 7000만원, 지방비 4억  5000만원)을 투입해 투자구청사와 보건소, 장애인복지관 등에 각각 1개소, 행정복지센터 8개소, 경로당 7개소 등 총 18개소에 태양광 335㎾를 보급할 계획이다.

▶▶▶ 정부는 수소자동차, 수소연료전지 등 수소경제 육성에 집중하고 있다. 대전광역시의 수소 관련 정책은 무엇인가?

우리나라 첨단과학의 메카인 대덕연구단지의 연구소를 보유한 대전시인 만큼 지리적으로 교통·물류의 중심지라는 이점을 부작시켜 고부가가치의 수소산업 활성화에 적극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수소산업 육성 발전 3대 전략을 수립했는데, △수소산업의 특화된 소재부품 안전성 검증 및 기준 마련 △수소산업 기반 첨단기술 개발 △수소산업 관련 핵심 인재 육성 등이다.

우선 신동·둔곡지구에 구축중인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가 수소산업 관련 부품 안전성과 기준을 위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하며, 이를 기반으로 수소산업도 함께 육성해 나간다는 큰 그림을 세웠다.

여기에 산·학·연·관 거버넌스를 적극 활용하고, 인근 지자체와 협력해 연구소와 수소충전소, 수소차 등 수소산업을 위한 첨단기술 개발로 수소경제 활성화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지역대학과 연구소, 관련 산업체와 협력해 지역 인재 양성 생태계를 조성, 수소산업 관련 핵심 인재 육성해나갈 계획이다.

▶▶▶ 2020년 대전광역시가 추진하는 주요 역점사업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2020년에는 수소산업 성장기반 마련 밎 수소경제 촉진 인프라 확대에 중점을 두려고 한다. 친환경 수소산업 전주기(생산, 운송, 저장, 충전, 사용)관련 제품과 부품의 성능평가 기반 구축을 위해, 지난해 설계를 완료한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 건립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며, 1월부터 착공을 시작해 2020년 9월 준공이 목표다.

더불어 센터 구축 컨설팅 용역을 통해 시험·평가 장비도입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친환경수소차 보급 확대와 수소버스 도입(10대)에 따른 안정적 수소 공급을 위해 올해 대전 동구 낭월동과 대덕구 신대동, 유성구 금고동에 수소충전소 3개소를 구축하고, 수소차도 지난해 확대 보급 202대에서 올해 누적대수 520대로 확대할 생각이다.

▶▶▶ 취임 3년차에 접어들었다. 3년차 시정목표는?

2019년은 지지부진했던 사업들을 풀어나가고 해결하는데 집중해 대전 발전의 초석을 놓았다면, 올해는 가시적인 성과를 만들어내기 위한 체계적인 기틀을 다지는 원년으로 삼고자 한다. 최대 현안 과제인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정치적인 노력 등 단합된 모습으로 하나하나 숙제를 풀어나갈 생각이다.

보스턴형 바이오렙센트럴 구축,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 육성 등을 통해 세계적인 바이오산업 혁신 메카를 조성하고 대덕특구를 중심으로 한 R&D 플랫폼 구축, 실패혁신캠퍼스 조성을 통한 제2의 창업성장동력 확충, 대전스타트업파크 조성, 지역거점 콘텐츠 기업 육성 센터 등 확고한 ‘4차산업 혁명특별시’ 대전을 완성하고 창업 활성화를 통한 미래 먹거리 확충에 전력을 기울이겠다.

또한, 생활밀착형 공동체를 체계적으로 지원해 저변을 확대하고 안착시키는, 즉 자치분권을 확대, 시민주권시대를 공고히 하겠다. 경제·교육·문화·주거 등 모든 분야에서 시민 모두가 소외받지 않도록 동서간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도시기반의 핵심시설인 ‘트램’ 건설과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

이와 함께, 어린이 재활병원, 대전의료원 건립 등 시민 삶의 모든 분야에 걸친 사업들이 성과를 내 다함께 잘사는 대전을 만들도록 더욱 속도를 내겠다.

▶▶▶ 마지막으로 정부와 산업계, 시민, 에너지신문 독자 등에게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대전시에는 원자력발전소나 화력발전소와 같은 발전시설이 없고 신재생에너지 생산에 불리한 지역여건(그린벨트와 상수원보호구역이 시 전체면적의 약 60%) 등으로 에너지 자립화와 신재생에너지 보급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수소와 연료전지의 보급은 중요한 대안 중 한 방법일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시민들의 도움과 협조가 절실하다. 때문에 대전시는 앞으로 주민 수용성 확보를 위한 교육과 홍보에 더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다.

또한 국가 에너지기본계획과 에너지관련 정책수립할 때 정부는 전국 지자체별 지리적·환경적 여건 등을 바탕으로 목표 설정, 지원정책 등 수립했으면 한다. 수소충전소와 연료전지발전소폭발 위험이 없어 안전하다는 것을 적극적으로 알려 국민들의 불안감이 완전히 해소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