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감축 정책으로 콘덴싱보일러 보급 기회

[에너지신문] 올해는 CO중독사고, 수소사고 등을 계기로 안전 규제가 강화되는 양상을 보였다. 지난해 12월 강릉펜션 CO중독사고 이후 무허가시공과 안전관리 부실이 지적되고 수소충전소를 확충하려는 정부의 정책이 추진되는 가운데 수소사고로 국민 불안감이 가중되면서 가스안전을 위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 경동나비엔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 NCB760이 설치된 모습.
▲ 경동나비엔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 NCB760이 설치된 모습.

이에 산업부와 가스안전공사는 무허가 시공 근절을 위해 완성검사 시 가스용품 확인을 의무화하고, CO중독사고의 주 원인인 배기통 이탈을 예방할 수 있도록 공급자의 안전점검기준을 보다 명확히 했으며, 가스보일러 사용시설에서 CO누출을 감지할 수 있도록 CO경보기 설치를 의무화했다.

지난 8월 산업부는 ‘파열방지기능이 있는 이동식 부탄연소기용 접합용기에 관한 특례기준’ 개정(안)을 통해 2021년까지 3년간 국내 부탄캔 제조업체 4개 업체를 대상으로 파열방지기능이 있는 부탄캔을 연간 제조수량 비율에 따라 생산토록 해 부탄캔 파열사고 근절을 위해 나섰다.

지난 11월부터는 2년간의 유예기간을 두고 고압가스의 제조·저장·판매·운반 또는 사용시설에서 설치·사용하는 가스검지기 등의 안전기기와 밸브 등의 부품에 대한 인증제도도 의무화했다. 검지경보장치, 제독설비 등 독성안전설비와 수소 및 CNG 충전소에 설치되는 초고압설비등 고압가스시설에 설치되는 부품이나 안전설비 등에 대해 안전인증제도를 도입한 것이다.

가스안전공사가 설립한 에안센터와 산안센터도 조직 및 기능이 정착하는 모습을 보여 향후 국내 에너지 안전에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 저소득층 배기통 무료교체사업 등 저소득층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들이 역대 최고수준의 성과를 기록하는 등 호응을 받았다.

강릉펜션 CO중독사고 이후 규제 강화로 가스보일러 업계는 긴장 속에서 재발방지를 위한 자구 노력을 지속했다. 열관리시공협회와 보일러설비협회를 주축으로 무자격 시공을 근절하기 위한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펼치는 등 다양한 대책을 강구했다.

가스기기업계는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정부의 친환경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설치 보급정책으로 콘덴싱보일러 보급에 열을 올렸다.

2018회계연도10억원 규모에 불과했던  환경부 예산이 2019년에는 당초 본예산 24억원에서  추경증액분(336억원) 포함 360억원으로 짧은 기간동안 급격하게 증가하는 등 정부 정책에 힘입어 콘덴싱보일러 보급의 새 역사가 시작됐다. 2020년도에는 예산이 더욱 증가해 친환경보일러 보급을 위한 기기사들의 경쟁이 뜨겁게 달아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달 11월 7일 정부는 시행규칙 입법예고를 통해 저녹스보일러도 친환경 인증에 포함될 수 있는 새로운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종래 콘덴싱보일러만 가능했던 친환경 인증 기준이 저녹스 일반보일러와 기름보일러 중 기준치를 통과하는 보일러에 한해 친환경 인증을 받을 수 있게 돼 보일러업계는 내년 치열한 보급 경쟁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올해 가스기기업계는 국내 경기침체에 따른 내수 시장 판매가 저조했던 반면 해외시장 진출은 활발했다. 북미, 러시아, 중국 지역에 대한 보일러 수출은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국내 내수시장은 어려움을 겪었다. 가스보일러 특판 시장은 전년 38만대에서 35만대로 약 7.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건설시장이 위축되고 경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악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가정용보일러 제조사들은 가정용보일러 여러 개를 병렬로 조합해 운전하는 캐스케이드시스템 시장을 공략하고 있어 내년 상업용이나 중소형 건물에 캐스케이드시스템이 빠르게 확산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