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3차 녹색성장위원회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려

▲ 이낙연 국무총리가 23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녹색성장위원회 회의를 주재, 모두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 녹색성장위원회)
▲ 이낙연 국무총리가 23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녹색성장위원회 회의를 주재, 모두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 녹색성장위원회)

[에너지신문] 2021~2030년의 향후 10년 간의 배출권거래제 운영방향을 제시하는 ‘제3차 배출권거래제 기본계획(안)’이 마련되고, 2050년까지의 중장기 온실가스 감축 비전을 담은 ‘2050 장기 저탄소 전략’ 수립 계획이 나온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43차 녹색성장위원회를 주재하고 이같은 내용을 의결하고,보고 받았다. 제3차 배출권거래제 기본계획(안)은 향후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녹색성장위원회는 국가 저탄소 녹색성장과 관련된 주요 정책 및 계획과 그 이행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한 국무총리 소속 위원회로 공동위원장 2명은 국무총리와 대통령이 위촉하는 사람이 되고, 위원장 2명을 포함해 50명 이내의 정부,민간 위원으로 구성하고 있다.

이날 녹색성장위원회에는 김정욱 서울대 교수(위원장)을 포함한 23명의 민간위원과 기재부·환경부·여가부 장관, 금융위원장, 국조실장, 외교부·문체부·농식품부·산업부·국토부·중기부 차관 등 16명의 정부위원이 참석했다.

회의에서는 향후 10년간 배출권거래제의 가이드라인이 될 ‘제3차(2021~2030) 배출권거래제 기본계획(안)을 심의·의결하고, ’2050 장기 저탄소 전략‘ 수립 계획 및 ’제25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결과에 대해 논의했다.

배출권거래제 기본계획은 ‘온실가스 배출권의 할당 및 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라 5년마다 수립되는 배출권거래제에 관한 중장기 종합계획이다.

기재부와 환경부는 지난 배출권거래제 1차 계획기간(2015~2017) 및 2차 계획기간(2018~2020)의 성과와 한계를 평가해 향후 10년 간의 제도 운영방향을 담은 ‘제3차(2021~2030) 배출권거래제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이번 계획에서는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에 기여’라는 비전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중점 전략으로 △실효적 감축 추진 △할당방식 개선 △시장 기능 확대 △국제 탄소시장 연계·협력을 제시했다.

중점 전략별 주요 추진과제는 △실효적 감축 추진 △할당방식 개선 △시장 기능 확대 △국제 탄소시장 연계·협력 등이다.

실효적 감축 추진을 위해 배출허용총량 설정을 강화하고 산업계 온실가스 감축사업 지원을 강화키로 했다. 또 할당방식 개선을 위해 무상할당 업종 기준을 개선하고 유상할당 비율도 확대한다. 또 BM(배출효율기준) 할당방식을 확대하고 내부 감축활동 촉진을 위한 할당단위도 개편한다.

시장 기능 확대를 위해 정보 비대칭성 해소를 위한 정보공개를 강화하고 시장조성자 제도를 확대하며, 시장 내 파생상품(선물거래 등)을 도입한다.

국제 탄소시장 연계·협력을 위해 국제 탄소시장 활성화 대비 국제협력체계를 구축하고 파리협정체제에서 국제협력 체계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2018년 7월 수립한 ‘2030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 수정안’의 연도별 목표배출량을 감안해 배출허용총량을 설정하고, 배출권 유상할당 비중을 기존의 3%에서 10% 이상으로 확대해 오염원인자의 책임이 강화된다.

온실가스 감축으로 부담이 커질 산업계 지원을 위해, 에너지 효율 제고 사업, 감축 신기술 개발 지원 등도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세부적인 온실가스 배출허용총량·할당기준·할당방식 등은 2020년 상반기 수립 예정인 ‘제3차 국가배출권 할당계획’에서 구체화할 예정이다.

이날 환경부는 ‘2050 장기 저탄소 전략’ 수립 계획도 보고했다.

파리협정에 따르면 각 당사국은 2050년까지의 국가 온실가스 감축 전략을 담은 ‘2050 장기 저탄소 전략’을 수립·제출토록 권고하고 있다.

이를 위해 환경부는 올해 3월부터 12월까지 학계·산업계·시민사회 등으로 구성된 ‘2050 저탄소 사회 비전 포럼’을 운영해 국가 저탄소 비전과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논의했다.

‘2050 저탄소 사회 비전 포럼’은 7개 분과(총괄, 전환, 산업, 수송, 건물, 농축어업·산림·폐기물, 청년) 69명으로 구성했으며, 국책연구기관 기술작업반(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에너지경제연구원 등 22개 기관)이 시나리오 제시 등 기술·경제적 분석과지원을 했다.

정부는 내년 ‘2050 저탄소 사회 비전 포럼’ 논의결과를 토대로 범정부 협의체 주도로 사회적 의견수렴 및 추가 검토를 거쳐 최종 정부안을 마련하고 이를 유엔기후변화협약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날 외교부와 환경부는 제25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5)결과도 보고했다.

스페인 마드리에서 12월 2일~12월 15일까지 제25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5, 의장국:칠레)가 개최됐다. 우리나라는 조명래 환경부 장관 수석대표(교체수석대표 유연철 기후변화대사)를 비롯한 관계부처 공무원과 전문가로 구성된 대표단이 참석했다.

이번 총회 주요의제였던 ‘국제 탄소시장’과 관련해 개도국-선진국 간 입장이 대립되면서 이행규칙 마련에 합의하지 못하고, 내년에 다시 논의키로 했다.

우리 대표단은 협상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정부 및 민간 전문가 4명이 각종 위원회와 의장직 직위에 진출하는 성과를 거뒀다.

유연철 외교부 기후변화대사(유엔기후변화협약 이행부속기구 부의장), 유승직 숙명여대 교수(파리협정 이행준수 위원회 초대 위원), 이종훈 기획재정부 녹색기후기획과장(적응기금 이사진), 강수일 녹색기술센터 부장(기후변화협약 기술집행위원회 위원직 연임) 등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