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준범 기자
권준범 기자

[에너지신문] 어느덧 올 한해도 저물어간다. 연말에 가장 많이 언급되는, 그리고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는 이슈 중 하나는 소외계층을 위한 ‘에너지복지’다. 현재 우리나라의 에너지복지 정책을 평가한다면 ‘예전보다 분명히 나아졌고 앞으로 더욱 개선될 것이지만, 아직은 부족하다’라고 할 수 있겠다.

에너지바우처 제도의 도입으로 보다 많은 이들에게 혜택이 돌아가고 있는 점은 높이 평가할 만하지만, 취약계층을 위한 세심한 맞춤형 복지는 아직까지도 이뤄지지 않는 듯 하다.

에너지시민연대가 지난 12일 발표한 ‘겨울철 에너지빈곤층 실태 파악’ 조사 결과에 따르면 수혜자의 절반가량은 현행 에너지복지 정책에 만족하지 않는다고 한다. 만족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금액 부족’이었다.

나라의 경제 규모가 커지면서 물가도 크게 올랐고, 에너지복지에 대한 수혜자들의 눈높이도 그만큼 올라갔다. 따라서 지원 범위와 규모를 더욱 늘릴 필요가 있다. 다행히 내년 산업부 에너지복지 예산은 2563억원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700억원 가까이 인상됐다. 이 중 에너지바우처 관련 예산은 1675억원으로 전체 복지예산에서 에너지바우처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큰 것을 알 수 있다.

예산 규모와 혜택 범위가 더욱 커지는 만큼 이를 알리는 것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에너지바우처 지원으로 혜택을 받고 있는 사람들 가운데 4명 중 1명은 에너지바우처 지원을 혜택으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는 에너지시민연대의 조사 결과는 다소 의외였다. 취약계층 지원에 있어 에너지바우처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만큼 이를 좀 더 쉽게 알리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이 정부 및 공공기관의 ‘홍보용 생색내기’로 이용돼선 안 될 것이다. 다행히 올 겨울은 크게 춥지 않을 것이라는 기상청의 전망이 나왔다. 우리나라의 모든 취약계층들이 에너지복지의 사각지대에 놓이는 일이 없도록 정부, 기관, 기업, 그리고 우리 개개인들이 조금만 신경 쓴다면 모두가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