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천연가스 생산기지 건설사업 준공식 열려
천연가스 보급 33년 만에 전국 천연가스 시대 맞아
안정적 전력 공급 및 도시가스 보급으로 복지 증진

▲ 주요 관계자들이 제주기지의 성공적인 준공을 알리는 버튼을 누르고 있다.

[에너지신문] 우리나라에 천연가스를 도입한 지 33년 만에 제주도에도 천연가스가 공급되면서 전국 천연가스 시대가 개막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28일 제주 액화천연가스 생산기지에서 ‘제주도 천연가스 생산기지 건설사업 준공식’을 열었다.

이번 행사에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원희룡 제주도지사, 강창일 국회의원, 채희봉 한국가스공사 사장 및 건설 참여자 등 500여명 참석했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는 성공적 사업추진에 기여한 안형철 한국가스공사 제주공급건설단장(전 제주기지건설단장)을 비롯한 31명의 유공자가 훈ㆍ포장을 수상했다.

안형철 단장이 동탑산업훈장, 김부용 가스공사 서울지역본부장(전 제주공급건설단장)이 산업포장, 구본득 가스안전공사 부장이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 또한 양현진 제주도청 주무관, 김석환 태영건설 현장소장, 박세근 경남기업 현장소장이 각각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으며, 이 밖에 25명의 유공자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제주도 천연가스 공급은 1986년 인도네시아산 LNG 도입 및 발전용 천연가스 공급개시을 개시하고 1987년 수도권에 도시가스를 공급한 이후 33년만이다. 이로써 실질적인 전국 천연가스시대가 열린 것이다.

이번 제주 생산기지 준공으로 제주지역의 안정적 전력 공급, 제주도민의 에너지 복지향상,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된다.

▲ 제주 천연가스 생산기지
▲ 제주 천연가스 생산기지 전경.

◆ 10년만에 완공한 제주 생산기지

2007년 제주 애월항이 천연가스 저장탱크 입지로 선정되면서 시작된 제주 생산기지 건설사업은 총 사업비 5428억원을 투입해 10년 만에 완공됐다. 제주 생산기지는 평택, 인천, 통영, 삼척에 이은 한국가스공사의 다섯번째 생산기지로 타 기지와 달리 위성기지다. 

제주 생산기지는 부지면적 7만 4786㎡(약 2만 2600평)에 2017년 1월부터 올해 10월까지 34개월간 4.5만㎘급 저장탱크 2기, 시간당 총 120톤 규모의 공랭식 및 연소식 기화송출설비, 부두(접안설비) 2선좌 등을 건설했다. 가스공사의 계약자 상대자는 포스코건설이 맡았다.

저장탱크는 프리스트레스드 콘크리트와 멤브레인의 이중화 구조로 설계돼 LNG 누출을 근원적으로 차단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내진설계 특등급(리히터 규모 6.5)으로 국내 원자력 발전소 수준의 내진설계가 적용돼 최고 수준의 안전설계를 확보했으며, 태풍·해일 등 100년 주기 설계파랑을 고려해 안전하게 설계했다.

이와 함께 제주 및 서귀포시 권역에 안전하고 안정적인 천연가스공급을 위해 경남기업과 태영건설이 시공을 맡아 20인치 규모의 천연가스 공급 주배관 80.1km와 공급관리소 7곳을 설치했다.

▲ 제주 천연가스 주배관망 노선도
▲ 제주 천연가스 주배관망 노선도.

◆ 안정적 전력공급・내년 3만 세대 도시가스 공급

천연가스 공급에 따라 한국중부발전의 제주복합발전소와 한국남부발전의 한림복합발전소가 천연가스를 연료로 전력을 생산하고 있고, 남부발전이 건설중이 남제주복합발전에도 천연가스가 공급돼 제주도내에 총 3곳의 LNG발전소가 가동된다.

가스공사는 한국중부발전과 2039년 12월 31일까지 20년간 발전용 천연가스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지난 10월 11일부터 연간 21만톤 규모의 천연가스를 공급하기 시작했다.

중부발전은 지난 2015년 5월 29일 제주 LNG복합 발전사업 허가를 받아 가스터빈 1기, 스팀터빈 1기 등 250MW 규모의 고효율ㆍ고성능 LNG복합화력발전소를 건설하고 지난해부터 경유를 사용하다 10월 11일부터 한국가스공사 제주생산기지로부터 천연가스를 공급받아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1997년 8월 한국남부발전이 준공한 한림복합발전소는 가스터빈 35MW 2기와 스팀터빈 35MW 1기 등 총 105MW의 설비용량을 보유하고 부생유(등유 일종)를 연료로 사용해 왔지만 첨두부하로 가동률이 낮아 어려움을 겪어오다 LNG발전소로 설비를 전환했다. 지난 11월 20일 가스공사와 2038년 11월 19일까지 20년간 장기 발전용 천연가스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연간 5만 4000톤 규모의 천연가스를 사용해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남부발전의 또 다른 발전소인 남제주 복합화력발전소는 올해 3월 5일 착공에 들어가 내년 6월 준공을 목표로 건설중이다. 남부발전 남제주발전본부내 3만1000㎡에 가스터빈 2기와 스팀터빈 1기 등 총 160㎿ 규모의 발전설비를 건설할 예정으로 2021년부터는 천연가스 12만 5000톤 규모가 공급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0년 남제주복합발전이 신설되면 공급량 기준으로 제주 총 발전의 34%를 담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로 인해 제주 자체의 전력공급 능력이 증가됨에 따라 제주도내 전력 자립도 향상 및 전력공급 안정성 확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내년 3월 제주도시가스사의 도시가스배관 공사가 완료되면 제주도내 약 3만 세대에 등유 및 LPG보다 저렴하고 편리한 가정용 천연가스가 공급돼 에너지 소비비용 절감에 따른 제주도민의 에너지 복지 증대가 기대된다.

이와 함께 천연가스 생산기지와 발전소 운영과 더불어 향후 LNG 냉열사업, 벙커링 등 천연가스 연계사업 창출도 가능할 것으로 보여 제주 지역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준공식에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천연가스라는 새로운 에너지의 도입이 제주도민의 삶과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게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보였다.

또한 그는 제주도가 전기차, 재생에너지 등 미래 에너지 산업에 집중 투자하고 있는 것을 높게 평가하면서 “제주가 미래에너지산업의 상징이 되고 지속가능한 성장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제주 천연가스공급 건설사업 준공식이 열리고 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이 축사를 하고 있다.
▲ 인사말을 하고 있는 채희봉 한국가스공사 사장.
<br>
▲ 제주기지 건설사업 유공자 포상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제주도 천연가스 공급 추진 경위 (제작:에너지신문)
▲ 제주도 천연가스 공급 추진 경위 (제작:에너지신문)

[제주도 천연가스 생산기지 건설사업 유공 포상자 명단]

구분

소 속

직 위

성 명

훈 격

1

한국가스공사

단장

안형철

훈 장

2

한국가스공사

지역본부장

김부용

포 장

3

한국가스안전공사

부장

구본득

대통령표창

4

제주도청

주무관

양현진

국무총리표창

(3)

5

태영건설

현장소장

김석환

6

경남기업

현장소장

박세근

8

제주도청

주무관

문범준

장관표창

(25)

9

한국가스안전공사

차장

배종수

10

한국가스안전공사

차장

이병국

11

애월읍 이장단협의회

의장

장봉길

12

한국가스기술공사

부장

정경희

13

벽산엔지니어링()

부장

김성일

14

삼영검사엔지니어링

현장소장

김형식

15

포스코건설

현장소장

정병기

16

케이알산업

팀장

김경진

17

디에이치아이()

현장소장

전준배

18

한국가스공사

차장

박상민

19

한국가스공사

차장

곽명섭

20

한국가스공사

차장

원수연

21

한국가스공사

차장

이일남

22

한국가스공사

차장

김영세

23

한국가스공사

차장

임성탁

24

한국가스공사

과장

윤기호

25

한국가스공사

부장

전영진

26

한국가스공사

차장

박종필

27

한국가스공사

부장

정병용

28

한국가스공사

과장

김형규

29

한국가스공사

책임연구원

오병택

30

한국가스공사

차장

박용서

31

한국가스공사

과장

박은주

32

한국가스공사

과장

조재한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