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차 에너지위원회서 융복합단지 최종 심의·지정
기술개발부터 사업화까지...종합지원센터 구축 추진

[에너지신문] 세계 최대규모의 수상태양광이 들어설 새만금과 한전을 비롯한 전력공기업 거점인 광주·전남이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로 지정됐다.

6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제18차 에너지위원회에서는 이들 2곳을 에너지융복합단지로 최종 심의, 지정하고 올해 주요 에너지정책 추진현황 및 계획을 보고했다.

산업부는 그간 에너지 신시장 창출과 지역에 특화된 에너지산업 육성을 위해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을 추진해 왔다. 융복합단지는 에너지 특화기업, 연구소, 대학, 지원기관을 비롯해 에너지공기업, 에너지공급시설(발전소 등), 실증·시험시설 등으로 구성된 에너지산업 및 연관산업 융복합 촉진 클러스터다.

▲ 6일 더플라자호텔에서 제18차 에너지위원회가 열리고 있다.
▲ 6일 더플라자호텔에서 제18차 에너지위원회가 열리고 있다.

2017년 특별법 제정, 2018년 6월 시행 이후 지난 7월 기본계획이 수립, 고시됐으며 8개 광역지자체의 융복합단지 조성계획에 대해 전문가 평가위원회 심사 등을 거쳐 2개 지역을 후보지로 선정하고 평가위 심의를 거쳐 이번에 최종 확정됐다.

정부는 새만금을 재생에너지 중심지로, 광주·전남을 에너지신산업 융복합 거점으로 각각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새만금은 수상태양광 등 대규모 재생에너지 발전단지를 활용, 연관기업과 실증·시험설비를 집적화하고 재생에너지 관련 연구기관 유치도 추진한다. 또 광주·전남은 에너지밸리 지역 인프라를 활용, 전력공기업 수요를 연계한 기업유치를 통해 자생적 에너지신산업 융복합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이들 지역은 클러스터 생태계가 조기에 구축되도록 기술개발, 실증, 인력양성, 사업화 등 전주기 지원이 이뤄진다. 기업유치를 위한 지방투자촉진 보조금 우대 추진, 에너지특화기업에 대한 지방세 감면 및 공공기관 우선구매, 발전전략 수립·기업유치 활동·협력체계 구축 등을 수행할 ‘종합지원센터’ 구축 등이 그것이다.

산업부는 지역특화 에너지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지자체 수요를 파악, 내년에 추가로 융복합단지를 지정할 계획이다. 아울러 내실 있는 조성계획 수립을 지원하기 위해 에너지기술, 지역산업, 입지 및 경제성 등 분야별 전문가로 자문단을 구성, 지자체 대상 컨설팅을 상시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산업부는 에너지위원회에 올해 주요 에너지정책 추진현황 및 향후 계획을 보고했다. 여기에는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을 비롯한 중장기 에너지정책 및 추진전략, 원전 생태계 지원, 에너지시설 안전관리 강화, 경쟁력 강화 및 신산업 창출 지원 등과 함께 자원개발 기본계획 등 6개 법정계획 및 수소안전관리 종합대책 등 올해 말까지 수립 예정인 계획이 포함됐다.

구 분

2019년 주요 에너지정책 추진현황

중장기 에너지정책 및 추진전략

수소경제 활성화로드맵(1), 3차에너지기본계획(6), 에너지효율 혁신전략(8), 재생에너지 산업경쟁력 강화방안(4),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방안(10)

원전 생태계

지원 정책

에너지전환(원전) 보완대책(4, 9), 원전 해체산업 육성전략(4), 사용후 핵연료 재검토위원회 구성(5), 원전 전주기 수출 활성화방안(9)

에너지시설 안전관리 강화

석유 및 가스 저장시설(2), 지하매설물(6), ESS 안전대책(6)

에너지산업 경쟁력 강화 및 신산업 창출 지원

소규모 재생에너지 전력중개시장 개설(2), 전력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4), 연료전지 전용 LNG 요금제 도입(5), 스마트그리드 체험단지 조성(10), 녹색요금제 도입(10)

2019년 말까지 수립 예정 계획

근거법

자원개발 기본계획

해외자원개발사업법 제4

해저광물자원개발법 제2조의 2

3차 광업기본계획

광업법 제85

2차 가스안전관리 기본계획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제3조의 2

6차 에너지이용합리화 기본계획

에너지이용합리화법 제4

4차 에너지기술개발계획

에너지법 제11

9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정부안)

전기사업법 25

수소안전관리 종합대책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