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외 노형 세계 최초 NRC 설계인증 취득
인증 추진성과 공유 및 활용방안 등 발표ㆍ토의

[에너지신문]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정재훈)이 23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원자력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NRC, Nuclear Regulatory Commission) 설계인증 워크숍을 열었다.

이번 워크숍에는 한수원과 한전을 비롯한 학계 및 산업계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한수원은 APR1400 원전의 NRC 설계인증 추진성과를 공유하고 세계 원전시장 현황 및 APR1400 설계인증 활용방안 등에 대해 발표와 토의를 진행했다.

UAE에 수출한 신형경수로 APR1400 원전은 지난 8월 26일(미국시간) 미국 NRC로부터 설계인증을 최종 취득한 바 있다. 이에 따라 APR1400 원전은 미국 연방규정(Code of Federal Regulation) 부록(Appendix)에 등재됐다. 설계인증 취득은 원전 안전성에 대한 최종 입증과 더불어 APR1400 원전을 미국 내에서 건설하고 운영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미국 이외의 나라에서 개발한 원전이 NRC 설계인증을 취득한 것은 우리나라의 APR1400이 유일하다. APR1400은 2017년 10월 EUR(European Utility Requirements, 유럽사업자요건) 인증도 취득하는 등 세계 최고의 안전성을 입증 받았다.

현재 국내에서 APR1400 원전은 신고리3,4호기가 운영중이고 신한울1,2호기와 신고리5,6호기가 건설중이다.

▲ 한국수력원자력이 23일 일산 KINTEX에서 열린 원자력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NRC 설계인증 워크숍을 개최하고 있다.
▲ 한국수력원자력이 23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원자력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NRC 설계인증 워크숍을 개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