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 ‘가솔린 모델’, 수입차 ‘디젤 모델’ 잔존가치 커
디젤차 수요 여전…단기적 큰 영향 미치지 않아 보여

[에너지신문] 국내 신차 시장에서 디젤차가 줄어들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해 쏘나타와 그랜저 등 주요 세단 디젤 모델 판매를 중단했고 업계에 따르면 연말에 신형 출시를 앞둔 기아차 K5에도 디젤 모델은 포함되지 않을 것이라는 소식이다. WLTP 적용과 환경이슈 등으로 점점 입지가 좁아지고 있는 디젤차 중고차 시장 시세는 어떨까?

SK엔카 직영 온라인 플랫폼 SK엔카닷컴(대표 김상범)이 SK엔카닷컴 플랫폼에 등록된 주요 인기 차량의 디젤 모델과 가솔린 모델의 잔존가치를 조사한 결과, 국산차는 가솔린 모델이 수입차는 디젤 모델이 잔존가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등록대수가 가장 많은 현대차 그랜저는 가솔린 모델의 잔존가치가 65.1%이고, 디젤 모델은 58.4%로 나타났다. 그랜저와 동급차량인 기아차 K9 역시 가솔린 모델의 잔존가치가 71.4%로, 69.7%인 디젤 모델보다 높았다.

▲ 2019년형 현대차 그랜저 가솔린 모델.
▲ 2019년형 현대차 그랜저 가솔린 모델.

현대차 대표 중형세단 쏘나타의 잔존가치도 가솔린 모델이 61.0%로 57.4%인 디젤차보다 높았다. 동급 차량인 기아차 K5 역시 가솔린 모델이 61.9%로 디젤차보다 5%포인트 높았다.

디젤 모델 등록대수가 월등하게 많은 SUV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현대 투싼은 가솔린 모델의 잔존가치가 74.7%, 디젤 모델은 70.1%였다.

반면 수입 브랜드의 인기 차량은 오히려 디젤 모델의 잔존가치가 더 높았다. 벤츠 E-클래스는 디젤 모델 잔존가치가 55.6%로, 가솔린 모델보다 1.6%포인트 높았고, BMW 5시리즈 역시 지난 화재이슈에도 디젤 모델이 49.7%로 가솔린 모델보다 1.2%포인트 높았다.

박홍규 SK엔카 사업총괄본부장은 “잔존가치는 세대교체 시기나 해당 모델의 신차 판매량, 프로모션 등에 영향을 받는다”며 “신차 시장에 디젤 차종의 공급이 줄어도 디젤차에 대한 수요가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잔존가치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주요 인기차량 디젤‧가솔린 모델 잔존가치 비교.
▲ 주요 인기차량 디젤‧가솔린 모델 잔존가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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