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가스公 이사회, 예치금 여부 결정
이사회 결정따라 피해조사 재실시 수용

10일 한국가스공사 통영기지본부 앞에서 어업피해보상을 요구하는 어민들의 시위가 벌어지고 있다.

경남 통영 LNG 생산기지의 어업피해보상 문제를 둘러싼 갈등이 한국가스공사의 어업피해 손실 보상 예치금과 재조사 용역이라는 극적 합의를 이끌어냈다.

지난 10일 이군현 한나라당 의원과 어업피해손실 보상대책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통영시광도면사무소에서 긴급회의를 열고 한국가스공사가 어업피해 손실 보상 예치금을 예치하는 대신 어업피해보상에 대한 피해조사용역을 재실시한다는 내용의 합의서를 체결한 것으로 전해졌다.

가스공사의 어업피해 손실 예치금의 예치 여부는 오는 24일 열릴 예정인 한국가스공사 이사회에서 최종 승인을 받아야하며 그 결과를 28일께 대책위에 통보키로 했다.

이사회의 승인이 날 경우 어업피해손실 보상대책위는 재용역을 수용키로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이사회의 승인이 나지 않을 경우 어업피해보상 문제는 새로운 국면을 맞을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앞서 통영·거제·고성지역 어업피해손실 보상대책위 1000여명의 어업인들은 지난 7~8일 서울 종로에서 대규모 상경 시위를 벌인데 이어 10일 한국가스공사 통영생산기지 앞에서 또다시 대규모 시위를 벌였다.

▲ 어업피해보상을 요구하며 시위에 나선 어민들이 한국가스공사 통영기지 앞에서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가스공사와 어업인들의 합의로 2008년 8월 부경대 해양과학공동연구소에 피해조사용역을 의뢰해 2008년 10월 21일부터 2010년 5월 27일까지 진행한 최종용역보고서가 나왔지만 가스공사가 수치모형 수온검증자료가 허위로 조작됐다는 이유로 지난 2월 28일 부경대에 어업피해조사용역 운영부문의 계약을 해제 통보했었다.

이어 가스공사와 대책위는 한나라당 이군현 국회의원 중재 등 수차례 협상을 거쳐 부경대 용역보고서를 제3의 기관에 검수를 거쳐 피해보상을 마무리하기로 했지만 부경대의 자료협조가 원활치 않자 가스공사가 지난달 중순 부산 동부지청에 소송을 제기해 어업피해 보상문제가 원점으로 돌아갔기 때문이다.

가스공사는 지난해 5월 24일 제출된 최종보고서에서 부경대측이 현장 수온 관측치에 일률적으로 수온 값을 더하고 빼는 방법으로 현장 수온 관측치를 조작해 수치모형 계산치인 것 처럼 허위로 제시했고 2009년 12월 14일 제출한 최종보고서(안)에서도 현장 수온 관측치를 이동 평균하는 방법으로 현장 수온 관측치를 조작해 수치모형 계산치인 것 처럼 허위로 제시했다고 조작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부경대측은 조작이 아니라 실수라는 입장을 밝혔었다.

한편 한국가스공사가 추진 중인 통영~거제간 가스관 매설공사도 사업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다. 

가스공사는 당초 내년 말 완공 목표로 통영시 광도면 통영생산기지에서 거제 사등면까지 해저 8.8km 구간에 가스관을 매설할 계획이었지만 지난해 말 감사원이 해저관로 매설에 따른 어업인 피해보상금 267억원을 사업비에서 누락하고 착공지연에 따른 95억원의 사업비 손실도 예상된다고 지적함에 따라 노선을 해저에서 육로로 변경했었다.

그러나 육지 주민들이 반대하고 나서는데다 지난달 28일 통영시의회가 본회의에서 ‘통영~거제 배관공사 육상노선 시공 결사반대’ 결의안을 채택하는 등 인허가에 난항을 겪고 있어 사실상 통영시 약 7km구간의 육상노선 배관공사는 중단된 상태다.

이에 따라 지난 10일 어업보상피해 대책 긴급회의와 별개로 가스공사 통영생산기지내에서 LNG배관 매설 대책회의가 열렸다. 이날 회의에서 통영시와 주민대표들은 LNG배관 공사는 어업피해보상과 연계해서 통영시 및 주민들과 충분한 협의를 거칠 것을 가스공사측에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가스공사측은 LNG배관 건설의 필요성과 안전성에 대해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