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겨울은 어느때 보다 추운 겨울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예비전력이 400만kW이하 상태가 지속되고 내년 1월 2~3주 사이에는 예비전력이 100만kW이하(53만kW)까지 하락해 예비율이 1%에도 못미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이에 따라 정부가 특단의 조치로 전력수급 안정 및 범국민 에너지절약대책을 내놨다.

계약전력 1000kW이상 고압 수용가 1만4000개소에 대해 피크시간대에 전년대비 10%를 의무 감축하고 100kW이상의 일반건물 4만 7000개소의 난방온도 제한, 서비스업종의 네온사인 사용제한 등의 대책을 발표했다.

지난해 절전 규제에 비하면 비교할 수 없을 만큼의 강력한 특단의 조치이다.

얼마전 갑작스런 늦더위 현상으로 전국의 전력 소모량이 한전의 예상량을 넘어서 대규모 정전 사태인 ‘블랙아웃(Blackout)’ 현상이 일어날 뻔 했다.
 
이를 상기할 때 전력소모가 많은 겨울철, 예비전력 마저 제로상태가 되어 전국적인 정전사태가 발생하는 최악을 시나리오를 피하기 위한 불가항력적인 조치임에 틀림없다.

전력은 일상생활의 필수품이면서 산업활동의 원동력이다. 전력공급 부족현상은 국민생활과 산업발달에 큰 저해요인이다. 한국경제의 성장과 더불어 전력수요가 급증하게 되면서 발전설비의 확충은 중요한 정책목표중 하나가 된지 오래다.

그러나 정말 어처구니없는 이같은 상황이 오기까지 정부와 관계기관은 무엇을 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당장 올 겨울철을 잘 넘겨야하겠지만 근본적인 원인을 분석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