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추진계획 및 협약식 개최
2500MW·10조2000억 ‘초대형사업’

(왼쪽부터)허증수 에너지관리공단 이사장, 정순남 전남도 부지사, 김중겸 한전 사장, 김정관 지경부 차관, 정헌율 전북도 부지사, 이준현 에너지기술평가원 원장이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정부가 2020년까지 세계 3대 해상풍력 강국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적극적인 움직임에 시동을 걸었다.

지식경제부는 11일 서울 르네상스 호텔에서 ‘서남해 2.5GW 해상풍력 종합추진계획’ 발표 및 발전사와 풍력설비업체들이 참여한 ‘해상풍력 추진 협약식’을 개최했다.

2019년까지 구축 예정인 서남해 해상풍력단지는 정부, 지자체, 발전사, 업계가 모두 참여하는 초대형 프로젝트.

이날 정부가 발표한 종합추진계획은 지속적인 국내시장 창출로 해상풍력 산업기반 구축 및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목표 설정과 함께 발전사, 기업, 연구소 등 참여기관의 역량을 집결하기 위한 R&D 지원방안 등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해상풍력 단지설계 전문기관 육성과 Track Record 확보를 중점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김두훈 유니슨 사장이 발언하고 있다.
정부지원 R&D는 비용 절감과 더불어 해상풍력단지 건설과정에서 발생할 불확실성 해소에 초점을 맞췄다. 이에 따라 풍력자원, 지지구조물 연구 및 시공방법 개발 등을 중점 연구분야에 포함시켰다.

정부는 2019년까지 3단계로 나눠 2500MW 규모 건설에 총 10조2000억원을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2014년까지 100MW 실증단지를 완료(1단계)하고 2016년까지 400MW 시범단지를 조성(2단계)한다. 마지막으로 2019년까지 2000MW 규모의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추가로 건설(3단계)해 세계 3대 풍력강국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정부의 계획 발표와 함께 지경부, 전남·북도, 한전 및 발전사, 풍력시스템 공급사 등이 참여한 해상풍력 추진 협약도 함께 열렸다. 이날 협약에서는 각 주체별 역할분담을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업계의 의견을 경청하고 있는 김정관 차관.
지경부는 개발계획 시행 및 행정적·정책적 지원을, 지자체는 공유수면 사용 허가 및 계통연계 관련 인허와 민원해결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또 한전 및 발전 6개사는 SPC(특수목적법인)를 설립하고 풍력시스템사와 발전설비 공급 계약을 체결키로 했으며 현대, 두산, 유니슨 등 8개 풍력시스템 공급사들은 1단계 사업에 설치될 3~7MW급 발전기를 각 사당 2~3기를 개발, 설치할 예정이다.

이밖에 에너지기술평가원은 기술개발, 에너지관리공단은 인프라구축에 적극 협력키로 약속했다.

김정관 지경부 차관은 “해상풍력은 국가 경쟁력을 제고할 중차대한 사업”이라며 “성공을 위해서는 민관이 합심해야 하며 정부는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세계 해상풍력 설치 용량은 오는 2030년까지 총 239GW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