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기평, '공공 에너지 R&D 정보포털' 개설...원스톱 검색 구현

[에너지신문]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원장 임춘택)은 에너지 공기업의 연구과제, 연구성과, 연구지원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공공 에너지 연구개발(R&D) 정보포털’을 9일 개설했다.

공공 에너지R&D 정보 포털(https://www.rispec.kr)은 산업부 산하 17개 에너지공기업과 국가 R&D 정보를 제공한다. 지원 범위는 △연구과제(공고, 수행과제) △연구성과(특허, 논문 등) △연구지원(기술이전, 공동활용설비, 전문가Pool)이다.

2019년 기준 에너지 공기업의 R&D 예산은 1조 2000억원으로 정부 에너지 R&D 예산의 1.5배를 상회함에도 불구, 그간 연구자들이나 일반 국민이 관련 정보에 접근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었다.

이번에 개설한 정보포털은 이를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에기평은 17개 에너지공기업이 보유 중인 R&D정보를 종합, 수행정보와 추진성과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누리집을 구축했다. 특히 연구종사자 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도 쉽게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는 원스톱 정보검색 기능 구현으로 편의성 향상에 중점을 뒀다.

김홍민 에기평 공공R&D혁신센터장은 “이번에 구축한 정보포털이 에너지 공기업간 R&D 정보와 전문가 pool의 공유 확대로 이어져 공공 R&D의 효율성과 투명성이 강화되길 기대한다”며 “향후, 정부-공기업간 유사‧중복과제의 조정, 공기업간 협력과제 발굴 등을 위해 활용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 공공 에너지R&D 정보 포털.
▲ 공공 에너지R&D 정보 포털.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