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산불화재 발생시 신속한 현장출동으로 2차 사고 예방
강릉펜션사고 이후 10년이상 노후보일러 점검 및 시설개선

▲ 참빛도시가스는 2019년 4월 고성(속초)지역의 대형산불화재 발생시 신속한 현장출동으로 2차 피해로 인한 재해를 사전에 예방했다.
▲ 참빛도시가스는 2019년 4월 고성(속초)지역의 대형산불화재 발생시 신속한 현장출동으로 2차 피해로 인한 재해를 사전에 예방했다.

[에너지신문] 참빛도시가스(주)는 강원 영동북부권(속초, 고성, 양양)에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회사다. 1995년 최초 공급해 2013년 12월 30일까지는 LPG+AIR방식으로 2013년 12월 31일부터 현재까지 LNG 천연가스를 공급하고 있다.

24년 동안 철저한 안전관리로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안정적으로 시민들에게 가스를 공급하면서 단 한건의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았다. 지난 1999년 11월 25일에는 도시가스업계 최초로 안전관리부문 철탑산업훈장을 수여받은 바 있다.

공급시설의 사고원인인 배관굴착공사로 인한 사고예방을 위해 1일 5회(아침, 오전, 오후, 저녁, 심야) 배관순찰을 실시하고 있으며, 전 직원이 모니터요원이 돼 출ㆍ퇴근시, 주간 업무 이동시 굴착공사가 확인되면 상황실로 연락 담당 순찰자가 확인 조치하는 등 배관파손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전 방위적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매년 워크숍을 통해 정압기 분해점검 절차서 부착, 배관공사 융접부위코팅 시공방법 개선, 노출배관 보호조치방법개선, V/B덮개 개폐장치 및 개폐방법 특허출원획득 등 안전관리 개선 우수사례를 발굴해 발표하는 등 안전관리 업무수준향상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지난 2019년 4월 고성(속초)지역의 대형산불화재 발생시 신속한 현장출동으로 도시가스의 공급중단 6315세대(1차 5624세대, 2차 591세대) 및 시설 보호 조치 6개소(정압기 5개소, MOV 1개소)를 실시해 2차 피해로 인한 재해를 사전에 예방했다.

도심 지역뿐만 아니라 2017~18년도 강원도, 고성군, 참빛도시가스(주)가 공동 투자해 농어촌 지역(간성읍)에 도시가스 공급배관 구축사업을, 자체자금으로로 양양군 손양면에 기반시설투자를 함으로써 시 외곽 농어촌 지역의 주민들의 가스공급확대, 안전성을 확보함과 저렴한 에너지 공급으로 에너지복지 향상에도 크게 기여했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회사로 거듭나기위해 매월 봉사의 날 행사를 실시해 독거노인 세대에 가스시설 점검과 타이머콕 무료설치 등을 실시해 취약 계층이나 시설에 대해 사전 사고예방활동을 전개하기도 했다.

또한 동절기 가스보일러 사용증가에 따른 가스사고 발생위험이 증가함에 따라 가스안전 캠페인을 통해 시민사회에 가스안전문화 확산을 도모하고, 강릉펜션사고 이후 10년이상 노후보일러 6550개소를 점검해 27개소를 시설 개선하는 등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도 했다.

안전관리를 일상생활화하기 위해 상황실 24시간 운영, 공급시설 전구간 도보순찰 점검 등을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