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규환 의원, 일본 수소관련 특허출원 및 등록현황 공개
“정부, 수소경제 대일 의존도, 갈수록 높아져” 문제 제기

작업자가 수소연료전지차의 심장역할을 하는 연료전지 통합모듈을 최종점검하고 있다.
▲ 수소연료전지차의 심장역할을 하는 연료전지 통합모듈(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이 없습니다.)

[에너지신문] 김규환 자유한국당 의원(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이 한국에 등록된 일본의 수소관련 특허출원 및 등록현황을 공개하며, 문재인 정부의 국정목표 중 하나인 수소경제 대일 의존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특허청 자료에 따르면 일본의 국내 수소연료전지 특허건수(출원)는 △2014년 44건 △2015년 207건 △2016년 87건 △2017년 83건 △2018년 121건으로 최근 5년간 3배 가까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내국인 특허출원 비율은 2014년 76.2%에서 2018년 70.3%로 감소했다.

같은 기간 특허 등록 현황도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일본에서 국내로 등록한 수소연료전지 특허건수(등록)는 △2014년 55건 △2015년 38건 2016년 35건 △2017년 95건 △2018년 167건으로, 이는 일본의 국내 수소연료전지 특허등록 비율이 2014년 9.6%에서 2018년 27.3%로 급증한 것이다. 반면 내국인 특허등록 비율은 2014년 78.5%에서 2018년 59.7%로 크게 줄었다.

이러한 상황에도 정부는 수소 원천기술에 대한 현황조차 파악하지 못했다고 김규환 의원은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번 수소연료전지 특허현황은 우리 의원실의 요청으로 분석했으며, 한국·일본·미국·유럽 등의 원천기술 및 지식재산권 확보현황은 제출도 하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특허청은 “특정 기술이 원천기술인지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없으므로 원천기술 확보 현황은 파악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원천기술 판단 여부는 산업부·과기부·국토부·환경부·해수부 등이 수소 로드맵을 추진하면서 특허청에 분석을 요청해야 하지만 그동안 하지 않았다.

김규환 의원은 “정부가 1월 수소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원천기술을 지원하겠다고 했지만 8개월 동안이나 객관적인 현황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며 “정부는 어떤 기술들이 대일의존도가 높은지부터 파악한 후 수소 원천기술에 대한 예산지원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 국내로 출원된 수소연료전지 특허현황 >

(단위 : 건)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합계

일본

44

207

87

83

121

542

국내
(내국인)

566

647

611

500

548

2,872

전체
(국내전체)

742

1,004

793

684

779

4,002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