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난방공사, SRF연료 환경 유해 논란에 해명 입장 밝혀
배출허용기준 대비 강화된 기준 적용...해외서도 운영 원활

[에너지신문] 나주 SRF 열병합발전소 현안과 관련,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SRF 연료의 환경 유해여부 논란에 대해 한국지역난방공사가 해명에 나섰다.

5일 지역난방공사에 따르면 나주 SRF 열병합발전소는 사업 경제성 확보가 어려움에도 불구, 지자체 및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등 관계기관의 요청 및 협의를 통해 '자원순환형 에너지도시 조성'이라는 공익 목적으로 추진된 사업이다.

나주 열병합발전소는 종량제 봉투에 들어있는 생활폐기물 중 불에 타는 것들만을 엄격히 선별해 가공 처리한 연료(SRF)를 사용, 쓰레기 소각장보다 친환경적인 시설이라는 게 공사 측의 설명이다.

▲ 나주 열병합발전소 전경.
▲ 나주 SRF 열병합발전소 전경.

공사는 특히 수도권 및 대도시 인근의 인구밀집지역 주변에 집중적으로 분포한 쓰레기 소각장에 비해 SRF 열병합발전소는 혁신도시와의 이격거리가 약 1.4km에 달하며, 균질한 연료와 높은 연소효율로 완전 연소에 가까워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상대적으로 적다고 밝혔다. 현재 서울 및 수도권내 일일 400톤 이상 쓰레기 소각장 5곳이 주택가 150m 이내에 위치해 있다.

LNG 발전소 대비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많다는 우려에 대해 공사 관계자는 "나주 SRF 열병합발전소는 LNG 발전소 및 대기환경보전법 상 배출허용기준 대비 강화된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며 "국내 최고 수준의 환경저감 설비를 설치해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 하겠다"고 강조했다.

구 분

배출허용기준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별표 8 잔류성 유기오염물질 관리법 시행규칙 별표 3)

나주 SRF 발전소

포항

SRF 시설

LNG발전소

소각장

SRF발전소

(`15이전설치)

적용기준
(설계기준)

’19. 6월말

실적기준

`15이전

`15이후

먼 지

15

10

10

20

5

2.21

황산화물

35

20

30

30

10

0.08

질소산화물

50

20

70

70

25

13.7

일산화탄소

50

50

50

50

40

3.61

다이옥신

-

-

0.1

0.1

0.05

0.002

▲ SRF발전소의 법적기준 및 나주 SRF발전소 적용기준

한편 지난 6월 포항시가 운영중인 SRF시설에 대한 대기배출농도 측정 결과 대기환경보전법에서 정하는 배출허용기준(20mg/S㎥) 대비 먼지는 2.21mg/S㎥로 11.05% 수준, 다이옥신은 배출허용기준(0.1ng-TEQ/S㎥) 대비 0.002ng-TEQ/S㎥로 2% 수준에 그치고 있음이 확인돼 환경적 우수성이 입증됐다고 공사는 밝혔다.

아울러 독일, 이탈리아 등 외국의 경우 SRF 발전소 가동에 따른 환경피해사례 없이 원활하게 운영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5월 국회 토론회 당시 오세천 공주대 교수는 '고형연료 사용시설 현황 및 이슈' 주제발표에서 "폐기물을 안전이 보장되는 대형 시설에서 처리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며 "SRF를 통한 에너지 회수시설 활용은 필수불가결하다"고 밝힌 바 있다.

공사 관계자는 "나주 SRF 열병합발전소의 대기오염물질 배출허용기준은 국내는 물론 유럽, 일본 등 선진국 수준의 엄격한 규제를 적용받고 있다"며 "향후 설비 운영시 안전성과 친환경성 중심으로 철저히 관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지역주민의 환경권 및 건강권 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오염물질 처리관련 신기술 지속 적용 및 배출현황 모니터링 전광판 설치,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감시단 운영 등을 통해 주민의 환경 우려를 해소함으로써 지역사회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구 분

일반소각장

나주 SRF 발전소

성 분

생활폐기물

(쓰레기종량제 봉투에 담겨 들어노는 비균질한 폐기물)

SRF(고형연료)

(생활폐기물을 선별 가공하여 균질한 성분의 연료)

설 비

스토커(화격자)

CFBC(순환유동층)

에너지 활용

주로 열생산

전기 + 열생산

특 징

투자비가 저렴하고, 대량소각에 유리

투자비용이 높으나 연소효율이 높아 미연소에 따른 배출물질이 적음

일반 소각장과 나주 SRF발전소 비교.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