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정보제공과 선제적 대응으로 기업피해 최소화 강조

[에너지신문]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일본 정부의 백색국가 배제 조치(8월 2일) 다음날인 지난 3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5층에 위치한 소재부품 수급 대응 지원센터를 방문, 국내 기업의 소재부품 수급 애로 해결 지원체계를 면밀히 점검했다. 

성 장관은 소재부품 수급 대응 지원센터를 방문한 자리에서 “일본 정부가 지난 7월 4일 3개 품목 수출 규제 시행에 이어 8월 2일 백색국가 배제까지, 일련의 조치는 양국 간 협력의 근간을 훼손하는 부당한 무역보복 조치”임을 지적하면서 “우리 정부는 그간 품목별, 업종별 영향 분석을 토대로 백색국가 배제 상황에 대비해 종합적인 대응책을 준비해 왔으며, 이제 준비된 시책에 따라 치밀하고도 신속하게 총력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7월 22일부터 가동 중인 소재부품 수급 대응 지원센터는 산업부 국장을 센터장으로 기재부와 중기부, 환경부, 관세청 등 9개 정부부처, KOTRA․무역보험공사 등 10개 유관기관, 대한상의, 반도체협회, 기계산업진흥회 등 협‧단체로 구성된 민관 합동 조직이다.
 
이 지원센터는 △정보 제공 △기업 실태 조사 및 애로사항 파악 △단기 수급애로 지원 △피해기업 지원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성 장관은 “소재부품 수급 대응 지원센터가 업종별, 지역별 네트워크 및 관련 부처와 협력 채널을 상시 유지 현장 최일선에서 애로를 처리하는 원스톱 해결 창구”가 돼야 함을 강조하면서, “현장 중심의 적극 행정을 실천하는 한편, 애로 해결 지원 이후에도 그 조치가 실질적으로 작동을 하고 있는지, 완전히 해결됐는지 등을 끝까지 챙기고 관리할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일본의 조치로 우리 경제는 엄중한 상황에서 어려움이 더해졌지만, 소재부품 수급 대응 지원센터 직원들은 그 누구보다도 기업의 어려움과 함께 한다는 비상한 각오와 사명감을 가지고 총력 지원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정보·상담이 필요하거나 애로가 있는 기업은 소재부품 수급 대응지원센터 콜센터 1670-7072 또는 이메일 ask16707072@korea.kr로 연락하면 필요한 사항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전략물자관리원의 일본 수출규제 홈페이지(japan.kosti.or.kr)에서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