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온라인 관리 시스템 ‘KR GEARs’ 출시
온실가스 온라인 관리 시스템 ‘KR GEARs’ 출시
  • 장성우 기자
  • 승인 2019.07.26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선급, 선박 온실가스 배출 데이터 관리ㆍSIP 작성 지원
▲ KR GEARs 로고
▲ KR GEARs 로고

[에너지신문] 한국선급(KR, 회장 이정기)이 온실가스 온라인 관리 시스템 ‘KR GEARs(GHG Emission Authentic Reporting System)’를 출시했다.

KR GEARs는 웹기반의 포털 시스템으로 선박 배출 온실가스 규제(EU MRV, IMO DCS)와 선박 연료유 황함유량 규제(황함유량 0.5 % 이하)에 대해 해운회사가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KR GEARs는 선박 배출 온실가스 규제 대응을 위해 데이터 수집 계획서 작성, 수집된 데이터 전송 및 보고서 생성, 선대 운항 효율성 관리 기능을 갖고 있다.

해운회사는 KR GEARs를 통해 EU MRV 모니터링 계획서(Monitoring Plan)와 선박 에너지효율 관리 계획서(SEEMP Part II)를 작성하고 검증을 신청할 수 있다.

수집된 데이터를 KR GEARs에 업로드 함으로써 매년 보고해야 하는 EU MRV 배출량보고서(Emissions Report)와 IMO DCS 연료사용량 보고서(Fuel Consumption Report)를 자동으로 생성하여 제출할 수 있다.

이러한 검증 프로세스의 시스템화를 통해 해운회사는 데이터 검증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게 된다. 또한 KR GEARs에 보고된 운항데이터를 활용하면 자동 계산된 항차별 에너지효율운항지수(EEOI)를 기반으로 선대 및 선박별 운항 효율성을 비교ㆍ분석할 수 있어 효율적인 선대 관리가 가능하다.

더불어 한국선급은 KR GEARs를 통해 선박 연료유 황함유량 규제 대응을 위한 선박이행계획서(SIP, Ship Implementation Plan)를 보다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무료로 지원한다.

KR GEARs에서는 국제해사기구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쉽게 선박이행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시스템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입력하고 필요한 자료들을 업로드하고 나면 생성된 선박이행계획서를 전자파일 형태로 생성할 수 있다.

이정기 한국선급 회장은 “한국선급은 KR GEARs와 선박이행계획서 서비스를 통해 해운회사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등 고객관점의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디지털 선급으로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선급은 이밖에도 ‘선박이행계획서 작성을 위한 선주지침서’와 선박이행계획서 양식 및 샘플 등을 한국선급 홈페이지, KR GEARs, 기술 문서를 통해 배포하며 해운회사의 규제 대응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지침서는 계획서 작성을 위한 설명 외에도 규제의 준수를 위해 저유황유를 사용하고자 하는 선주사가 보유 선박의 특성을 고려하여 저유황유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주요 고려사항을 기술했다.

▲ KR GEARs 선박 이행 계획서 작성 화면
▲ KR GEARs 선박 이행 계획서 작성 화면

 

장성우 기자
장성우 기자 다른기사 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