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19일 고양시에서 고부가가치 핵심부품 국산화기술 공유
김종희 본부장 “중소기업 판로개척‧상생협력으로 사회적가치 제고”

[에너지신문] 한국동서발전㈜(사장 박일준)는 18일과 19일 양일간 고양시에서 지역난방공사, GS파워 등 복합발전 운영 5개사와 중소기업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발전설비 국산화 연구개발 및 테스트베드(Test-Bed) 기술교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동서발전의 테스트베드 프로그램은 중소기업이 개발한 제품의 현장실증을 위한 시범적용 프로그램으로, 중소기업이 큰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용기와 희망을 불어넣어 주는 지원사업이다.

이날 기술교류회에서는 △HRSG(배열회수장치) 선회 유동흐름 철산화물 집진기술 △냉각탑 Smart Control 백색수증기 방지 장치 △발전기 고정자권선 국산화 △발전기용 자동전압조정기 시뮬레이터(Simulator) 개발 △계측기 점검용 국산화 Portable Communicator △발전설비 주요 회전기기 진동감시 및 진단기술 △지능형 경보표시를 위한 다중 모니터 팝업 스크린 기술 등 고부가가치 핵심부품 국산화 기술을 공유했다.

김종희 일산화력본부장은 “신규 외산기자재의 국산화 연구과제 및 테스트베드 실증을 통해 중소기업의 판로개척을 지원하고, 상생‧협력의 기업생태계 조성을 통해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가치를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동서발전은 동반성장 중장기 로드맵 수립을 통해 중소기업이 고부가가치 핵심부품 국산화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연구개발 투자를 확대하고 있으며, 중소기업 우수제품에 대한 발전소 현장실증 지원을 강화해 정부의 중소기업 동반성장 및 포용성장 정책에 이바지할 계획이다. 

▲ '발전설비 국산화 연구개발 및 Test-Bed 기술교류회'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발전설비 국산화 연구개발 및 Test-Bed 기술교류회'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