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안보 선봉 선 마음가짐… 완벽 준공할 터”
사회적 가치 실현하는 건설현장의 모범사례 목표

인천기지 4지구 건설공사의 의의는?
최근 석탄발전 축소와 탈원전 정책에 맞물려 천연가스가 대체 에너지의 중심으로 급변하면서 그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인천LNG기지 4지구 증설사업은 이러한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특히 국내 천연가스 수요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수도권을 담당하기에 그 중요성이 더욱 크다고 할 것이다. 인천기지건설단은 국가 에너지 안보의 선봉에 서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준공시까지 단 한건의 안전사고 없이 적기에 안정적으로 천연가스를 공급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 석용원 한국가스공사 인천기지건설단장.
▲ 석융원 한국가스공사 인천기지건설단장.

▶4지구 건설현장의 안전관리 방향은?
한국가스공사에는 이미 체계화된 안전관리 시스템이 제도적으로 정착돼 있다. 이를 통해 일정수준 이상의 안전관리가 가능하지만, 이것만으로는 개별 건설현장의 특성을 완벽히 반영한, 보다 고도화된 안전관리를 추구하기 어려운 것도 분명한 사실이다.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인천기지 4지구 현장에는 4차산업 기술을 활용한 선제적인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그 예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취약요소 및 개선대상을 전략적으로 선택하고, 여기에 IoT기술을 적용해 보다 신속한 정보제공 및 즉각적인 조치를 실시, 기존 안전관리시스템 대비 효과적인 안전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노사화합과 근로여건 개선을 위한 방침은?
건설현장에서 직원과의 화합은 품질목표와 무재해 달성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여기에는 비단 한국가스공사 직원 뿐만 아니라 4지구 건설현장의 협력업체 모든 직원과의 화합이 전제가 돼야 한다. 인천기지건설단에서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가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그중 하나로 매년 건설현장 모든 직원들이 함께 화합할 수 있는 ‘한마음 체육대회’를 열어 노사화합을 위한 화합의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근로여건 개선을 위해 지역 영화관과의 업무 제휴를 통해 현장 근로자를 포함한 모든 직원들을 대상으로 저렴한 가격에 영화를 볼 수 있는 복지혜택을 제공함으로써 현장 근로자로 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향후 계획과 포부를 말씀해 달라.
최근 공공기관 정책의 수립 및 시행에 있어 가장 주요한 가치로 인정받고 있는 것이 바로 ‘사회적 가치의 실현’이다. 인천기지건설단에서도 이러한 시대적 추세에 발맞춰 협력업체와의 상생협력 및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주요 사업으로 인식하고 있다. 인천시 연수구청의 ‘김장 담그기 사업 후원’ 및 ‘지적장애인 학교 급식비 후원’ 등 직접적인 사회공헌활동 뿐만 아니라 지자체와의 협의체 운영으로 지역업체의 건설공사 참여 독려 등 여러가지 간접 활동도 지속하고 있다. 남은 건설기간동안 지속적인 신규 사업의 발굴과 수행 뿐만 아니라 준공 이후에도 운영부서를 통해 지속될 수 있는 지역친화사업을 개발해 사회적 가치 실현에 있어 건설현장의 모범사례로 남게 하는 것이 목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