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부터 정기검사...85개항목 검사 완료

[에너지신문]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 4월 22일부터 정기검사를 실시한 월성 4호기의 임계를 19일 허용했다.

원안위는 이번 정기검사에서 임계 전까지 수행해야 할 85개 항목에 대한 검사를 실시한 결과, 앞으로 원자로 임계가 이루어 질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특히 사용후핵연료 습식 저장조 내부에서 일부 에폭시라이너(사용후핵연료 저장조 표면에 도포된 유리섬유로 보강된 방수 코팅막) 손상부위가 발견돼 손상부위 전면 보수 후 건전성을 확인하고 저장조 외부 및 인근 지하수 점검을 통해 환경으로의 영향은 없음을 확인했다.

또한 격납건물 내부 구조물 및 외벽 관통부 전수조사를 실시, 내부 구조물에서 밀봉재 손상(3개소) 및 누락(1개소)이 확인돼 보수를 완료했으며 원자로 냉각재펌프 3번 전동기에서 절연저항 불량이 확인됨에 따라 예비품으로 교체 후 그 건전성을 점검했다.

아울러 가압기 증기배출밸브 배관의 재질 변경, 재순환집수조 여과기 성능개선, 보호계전기 및 예비디젤발전기 여자기 설비개선 작업 등의 적절성도 확인했다.

이밖에 ‘후쿠시마 후속대책’ 및 ‘타원전 사고‧고장 사례 반영’ 등 안전성 증진대책의 이행상황을 점검했다는 게 원안위의 설명이다.

원안위는 향후 출력상승시험 등 8개 후속검사를 통해 정기검사를 최종 마무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