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세종지사 시작으로 연말까지 21개 사업장 통합환경허가 추진
대기오염물질 배출 저감 위해 오는 2024년까지 7724억원 투자

[에너지신문] 한국지역난방공사 세종지사가 증기업종 최초로 환경부 ‘통합환경허가’ 사업장이 됐다. 이로써 지역난방공사는 통합환경관리를 위한 첫발을 내딛게 됐다.

지역난방공사는 전국에 18개 지사, 27개의 사업장이 있으며 이 중 규모가 큰 21개 사업장이 통합환경허가를 받아야 한다.

통합환경허가는 환경오염시설과 관련된 6개 법률에 따른 10개의 인허가를 하나로 통합, 간소화하는 제도로 기존 물, 대기 등 오염매체별 허가방식에서 업종별 특성과 사업장별 여건을 반영한 허가․관리체계로 전환하는 것이다.

‘환경오염시설의 통합관리에 관한 법률(2017년 1월 1일 시행)’에 따라 도입됐으며, 발전․증기․폐기물처리 등 19개 업종 대규모 사업장을 대상으로 2017년부터 연차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 한국지역난방공사 본사 전경.
▲ 한국지역난방공사 본사 전경.

증기 업종에 속하는 지역난방공사는 오는 2020년 말까지 통합환경허가를 받으면 되지만, 신속한 통합환경관리 체제로의 전환을 위해 올해 말까지 21개 대상 사업장 모두가 ‘통합환경허가’를 받을 수 있도록 일정을 추진 중에 있다. 

이를 위해 환경부는 지난 3월부터 지역난방공사 통합환경허가를 위한 실행협의체를 구성하고, 통합환경관리계획서 작성 교육과 사업장별 1대1 맞춤형 상담(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행정적․기술적인 지원을 다하고 있다.

증기 업종 1호 ‘통합환경허가’ 사업장이 된 세종지사는 인근의 발전소로부터 공급받는 열과 지사 내의 액화천연가스(LNG) 보일러를 가동해 생산한 열을 세종시 지역의 난방에 사용할 수 있도록 공급하고 있다.

세종지사는 이번 허가를 계기로 환경오염원에 대한 감시(모니터링)를 대폭 강화하고, 최적가용기법을 적용하는 등 사업장 환경관리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아울러, 한국지역난방공사는 2024년까지 7724억원을 투자, 초미세먼지를 2018년 대비 약 37% 감축할 계획이다.

이 투자계획에는 액체연료 열병합발전시설의 액화천연가스(LNG)  전환(대구지사, 청주지사), ‘질소산화물 발생을 줄이기 위한 연소조절 방지시설(저녹스버너)’ 교체(중앙지사) 등이 포함돼 있으며, 통합환경허가를 거쳐 구체적으로 확정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