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생산 신규 바이오연료 개발로 일자리 창출 기대

[에너지신문] 한국동서발전(사장 박일준)는 28일 동인영농조합법인 각북농장(청도군 소재)에서 동인영농조합법인(대표자 박명훈), 비케이엔지(주)(대표자 길병기)와 국내최초 '버섯배지 펠릿' 바이오연료 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버섯배지 펠릿은 버섯을 발육, 증식시키기 위해 사용한 배지(원료: 톱밥, 옥수수대 등 식물성 잔재물)를 성형화 한 것.

이번 협약은 바이오에너지 혼소발전의 주된 연료인 목재펠릿 대부분이 해외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에서 국내생산 신규 바이오연료 개발을 통해 국부가 해외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고 국내산업 활성화로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폐 버섯배지의 수요처 감소로 인한 폐기물 처리량이 증가, 안정적 처리방안을 모색하던 버섯농가에 상생협력을 통한 발전연료로의 전환이라는 새로운 해결책을 제공함으로써 공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다할 뿐만 아니라 농가 수익향상으로 농촌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버려지는 폐자원을 에너지화하여 폐기물 처리현안을 해결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버섯배지 펠릿을 비롯한 국내 생산 바이오연료 사용을 점차적으로 확대하고 수입 목재펠릿 사용을 줄여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업무협약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업무협약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