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정부 무리한 정책으로 인한 증가 아니다” 해명

▲ 한국전력의 부채 증가 주요 원인은 국제회계기준 변경이라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해명하고 나섰다.
▲ 한국전력의 부채 증가 주요 원인은 국제회계기준 변경이라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해명하고 나섰다.

[에너지신문] 한국전력의 부채가 증가한 것은 국제회계기준 변경이 주요 원인이며 정부의 무리한 정책으로 증가한 것이 아니라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해명했다.

한국전력공사, 한국중부발전 등 7개 전력발전 공기업 부채가 올 1분기에만 6.6조원 가까이 늘어난 것은 회계기준 변경과 정부의 안전 규제 강화에 따른 설비투자 등으로 차입금이 급증해서라는 주장에 대한 해명이다.

산업부는 한전 부채가 증가한 것은 국제회계기준 변경이 주요 원인이라고 강조했다.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한 부채 7.1조원 중 약 70%인 4.6조원은 국제회계기준 개정으로 비용 처리하던 장기운송계약, 임차계약 등 기존 리스계약을 부채로 계상함에 따라 증가한 것이며, 추가비용이 발생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한전 연결기준 부채증가액은 7.1조원으로 발전 6사를 포함한 연결 대상 109개 자회사가 모두 포함된 수치라고 밝혔다.

아울러 전력 설비 신설·보강 등을 위한 투자비 재원 조달을 위해 2.2조원의 차입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지난 분기 대비 부채비율은 다소 상승했지만, 해외 주요 전력유틸리티 기업들과 비교시 한전의 부채비율은 여전히 낮은 수준이며, 한전은 재무건전성 유지를 위해 재무개선 노력 등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2018년말 연결재무제표를 기준으로 볼 때 이탈리아 Enel의 경우 부채비율이 246%, 프랑스 EDF의 경우 438% 등이며 올해 1분기 한국전력의 부채비율 173%은 이와 비교할 때 여전히 낮은 수준이라는 주장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