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유 단속 노하우 공유, 관계기관 협조체계 강화 등 논의
대한송유관공사, 도유(盜油) 예방 첨단 시스템 도입

[에너지신문] 대한송유관공사(대표 김운학)는 24일 대한송유관공사 충청지사(충남 천안 소재)에서 송유관 기름도둑 소탕을 위한 관계기관 간담회를 개최하고 업무협조를 더욱 공고히 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에는 충남지방경찰청과 아산경찰서, 현대오일뱅크, 한국석유관리원, 한국주유소협회 등 업계 관계자 9명이 참석해 ▲최근 도유범죄 유형 및 미수 사례 ▲도유 예방시스템 ▲송유관안전관리법 개정사항 등에 대한 내용을 공유했다.

특히 최근 도유 미수사례 분석을 통해 기름을 훔치기 위한 장비 설치부터 훔친 기름 유통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수법을 공유해 범죄 유형을 이해하고 단속 노하우를 전파하는 등 실무 중심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발제자로 나선 정명찬 대한송유관공사 남부운영실장은 “최근 발생되는 도유범죄는 갈수록 지능화, 조직화 되고 있어 이들의 수법을 뛰어넘는 감시체계와 관계기관의 협조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한송유관공사는 이날 완벽한 도유 감지를 위한 첨단 시스템을 소개했다. 도유 단속 전담팀인 PS(Pipeline Security)팀장은 “송유관에서 기름을 빼낼 때 발생하는 압력, 유량 등의 변화가 누유감지시스템(Leak Detection System: d-POLIS)을 통해 보다 정밀하게 측정될 수 있도록 성능이 업그레이드됐다. 또한 신규 장비인 PDMS(Pipeline Damage Management System)는 도유 시설물 설치 시 배관 표면의 전위차를 감지해 사전 예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관로 주변 도유범 접근 시 발생하는 진동을 감지하는 진동감지시스템(DAS, Distributed Acoustic Sensing)과 드론을 통한 감시체계 구축도 진행 중이다, 배관 내 검사 장비(Pig)를 주입해 배관 손상 여부 및 도유 시설 설치 여부 등을 확인하는 배관직접검사(In-Line Inspection)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대한송유관공사는 덧붙였다.

▲ 대한송유관공사는 신설된 송유관안전관리법상 장물범 처벌조항에 대해 공유하고 있다.
▲ 대한송유관공사는 신설된 송유관안전관리법상 장물범 처벌조항에 대해 공유하고 있다.

장물행위 처벌 조항은 지난 4월 1일부터 기존 형법이 아닌 송유관안전관리법에 의해 1년 이상 10년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원이하 벌금의 강화된 기준을 적용 받게 된다.

한국석유관리원 관계자는 “불과 몇 년 전만해도 기승을 부리던 가짜 석유의 유통이 ‘석대법’(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의 신고포상규정 신설로 지속적인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며 “법 개정이 주는 효과는 기대 이상 클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훔친 석유의 경우 주유소를 통해 시중가 보다 저렴하게 유통되기 때문에 의심 주유소에 대한 정보를 입수하여 공유할 수 있는 협력체계를 더욱 공고히 해 나가자”고 전했다.

경찰청 관계자는 기름도둑 근절방안에 대해 “송유관공사의 포상금 상향 의견을 제시하며, 도유는 조직범죄로 가담인원이 많아 범죄로 인해 한 사람이 가져가는 이득은 생각보다 적다며 현행 1억원인 신고 포상금을 상향해 범죄 조직 내부의 분열을 유도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각 기관 관계자들은 환경오염과 국가시설 파괴 등 사회적 폐해가 큰 도유범죄가 소탕돼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각 기관이 힘을 합쳐 감시체계의 효율성을 높이고 상호 정보교류를 통한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한편 대한송유관공사는 국내 유류 소비량의 약 58%의 경질유를 땅 속 송유관을 통해 수송하고 있는 에너지 물류 전문 기업으로 주요 거점도시와 공항, 비축기지를 연결하는 전국 송유관망 1200Km를 관리,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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