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래 차관보 주재하에 이란제재에 따른 대책 논의
대체시장 발굴, 대체원유 확보 등 다각도 방안 재점검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23일 이란제재 예외 불연장 방침에 따른 대책 논의를 위해 김용래 차관보 주재로 '이란 제재 긴급대책회의'를 개최했다.

폼페이오 美 국무장관은 22일 오전(현지시간) 언론 브리핑을 통해 對이란제재 예외 8개국에 대해 "더 이상의 예외 연장은 없다"고 공식 발표했다.

지난 2018년 11월 5일 미 국무부는 이란에 대한 제재 복원을 발표하면서 한국을 비롯한 중국, 일본, 터키, 그리스, 이탈리아, 인도, 대만 등 8개국에 대해 180일간 한시적으로 예외를 인정한 바 있다.

이번 회의에는 석유화학업계 및 수출지원 유관기관이 참석해 미국 측 발표에 따른 원유수급과 석유화학업계 영향 검토, 수출 기업 피해 최소화를 위한 지원대책 등을 재점검했다.

김용래 차관보는 석유화학업계에 “수입선 다변화, 대체원유 확보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을 요청하고, 수출지원 유관기관에 “유동성 지원 및 대체시장 발굴 지원 등 수출 기업 피해 대책이 차질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해줄 것”을 당부했다.  

그동안 정부는 지난해 미국의 이란 제제 복원 발표(2018.5.8) 이후 업계 및 유관기관과 긴밀히 소통해왔으며, 코트라(KOTRA)에 '이란 비상대책반'을 설치하는 등 업계의 상황파악과 해결을 위한 대응체계를 구축해 가동해왔다.

정부는 “그동안 이 문제에 대해 미국 측과 다각도로 협의해왔으며, 앞으로도 업계의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미국과 지속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