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안전公, 행락철 앞두고 가스용품 안전확인 당부

[에너지신문]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김형근)가 22일 휴대용 가스레인지와 부탄캔 등 사용이 늘어나는 행락철을 앞두고 가스 용품 사용 전 안전 요령 확인을 당부했다.

지난해 부탄캔 사고는 24건 발생해 전년(15건)보다 60% 급증했다. 인명피해는 2017년 24명에서 2018년 21명으로 12.5% 감소했지만 사고 발생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사고 발생 장소 중 식품접객업소(9건)와 주택(7건)에서 사고가 전체 부탄캔 사고의 67%를 차지한 만큼, 일상에서 안전 요령을 확실히 알아두어야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가스안전공사에 따르면 부탄캔을 사용할 때는 휴대용 가스레인지의 불판 받침대보다 큰 조리기구를 사용하거나, 여러 개의 휴대용 가스레인지를 붙여놓고 사용해서는 안 된다. 이유는 휴대용 가스레인지 내부에 장착된 부탄캔의 내부압력이 복사열로 인해 상승하면서 폭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휴대용 가스레인지에 부탄캔을 끼울 때 가스가 새지는 않는지 확인하고, 부탄캔을 보관할 때는 복사열로 인한 폭발 위험에 대비해 화기와 멀리 떨어진 곳에 두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캠핑 시 텐트 등 밀폐된 곳에서 가스기기를 사용할 경우 일산화탄소 중독사고 위험이 높으므로 꼭 환기가 되는 곳에서 사용해야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

가스안전공사 전북지역본부 이문호 본부장은 “가스사고를 예방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안전수칙을 지키는 것”이라며, “가스용품 사용 전 안전 수칙을 확인하고 실천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국선급 이정기 회장을 비롯한 경영진과 임직원 일동은 “스텔라데이지호 침몰로 인해 실종된 선원들과 희생자 가족들에게 깊은 위로의 마음을 전하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향후 유사한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모두가 노력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최근 수거된 항해기록저장장치(Voyage Data Recorder: VDR)의 분석을 통해 보다 구체적인 사고원인이 밝혀지기를 희망한다”면서 “한국선급도 계속 침수원인에 대한 원인을 조사, 분석하여  유사사고의 재발방지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