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된 6기 폐쇄 예정…원활한 인력전환 추진
에너지전환에 따른 전기요금 영향은 거의 없어

[에너지신문] 산업부가 노후 석탄화력 폐지 과정에서 인위적 인력 감축은 없었고 앞으로도 석탄 발전 감축 과정에서 타 사업으로의 원활한 인력전환을 추진한다.

산업통산자원부(장관 성윤모)는 10일 석탄 발전소 폐쇄로 발생할 인력 구조조정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최근 일각에서는 석탄화력발전을 폐쇄하고 고용유발 효과가 낮은 LNG 발전소로 전환시킬 경우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또한 LNG 발전은 일산화탄소, 미연탄화수소를 다량 배출해 비친환경적이며 발전단가가 높아 발전량이 늘어나면 전기요금 폭등도 우려된다.

▲ 삼천포화력발전소 전경(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이 없습니다.
▲ 삼천포화력발전소 전경(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이 없습니다.)

이에 대해 산업부는 현재까지 서천 1,2호기와 영동 1호기(2017년 7월), 영동 2호기(2019년 1월) 등 노후 석탄발전 4기가 폐쇄 완료됐지만 타 사업소 배치 등으로 인위적 인력 감축은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향후 폐쇄 예정인 노후 석탄 6기에 대해서도 타 사업소(건설중 석탄발전소) 또는 신사업(신규 LNG 사업소, 재생에너지 사업소) 분야로의 원활한 인력전환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산업부는 올해 12월 삼천포 1,2호기를 시작으로 2021년 1월 호남 1,2호기, 2022년 5월 보령 1,2호기를 추가 폐쇄할 예정이다.

정부는 2017년 12월 수립한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통해 석탄 발전량 비중을 2030년 36.1%까지 감축(2017년  43.1%, 실적치)하기로 했지만 아직까지 석탄발전 추가 감축 규모와 일정은 확정된 바 없다. 또한 이 계획은 9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에서 검토, 반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산업부는 LNG 발전이 황산화물과 먼지를 거의 배출하지 않아 초미세먼지(PM 2.5) 배출이 석탄의 1/8 수준(MWh당 배출량)이라고 밝혔다. 특히 LNG 발전의 일산화탄소 및 미연탄화수소는 기동 초기가 아닌 정상 운전시에는 거의 배출되지 않는다는게 산업부의 설명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에너지전환 정책은 미세먼지, 전기요금 등 부분적 요소가 아니라 에너지원별 경제성과 환경성, 수용성(안전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결정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