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주요 수소도시 벤치마킹 '안전한 수소도시' 구축
전문가들 "수소경제 지속 위한 전제 조건은 안전" 강조

[에너지신문] “수소는 인류가 당면하고 있는 에너지와 환경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저탄소 청정에너지원으로, 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해 친환경 에너지 도시를 구현해야할 것이다.” 

권태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책임연구원이 4일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친환경 수소도시 포럼'에서 수소 시범도시(하이시티, Hydrogen City) 구상 및 추진 방안을 발표하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 포럼은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같은 당 강훈식·권칠승 의원, 국토교통부가 주관했으며 차세대 에너지원인 수소를 도시에 활용해 경제 성장과 더불어 친환경 도시를 구축할 수 있는 수소도시 추진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 '친환경 수소도시 정책 포럼'이 4일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렸다.
▲ '친환경 수소도시 정책 포럼'이 4일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렸다.

발제는 권태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책임연구원과 이재훈 한국가스안전공사 부장이 맡았다. 주제 발표에 이은 패널 토론회는 고려대학교 이관영 교수가 좌장으로 국토교통부 이상주 도시정책과장, 최연우 산업부 신에너지산업과장, 이상훈 스마트시티 융합얼라이언스 지원단장, 정성욱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수소연구실장, 김재경 에너지경제연구원 박사, 차광석 넥셀시스템 연구소장이 패널로 참석해 심도 깊은 논의가 펼쳐졌다.

첫 번째 발제자인 권태규 연구원은 2017년 다보스 포럼에서 신설한 '수소위원회(Hydrogen Council)'를 설명하며 이제 탄소경제사회가 수소경제사회로 넘어가고 있음을 시사했다.

권 연구원은 “수소위원회는 미국, EU, 일본 등 수소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정부와 민관 합동으로 추진하는 기구로, 2050년 글로벌 수소경제 규모가 2조 5000억달러(약 2670조원)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수소위원회는 2050년 전 세계 수소차 4억대, 트럭 500만대, 버스 1500만대를 운영해 석유 2000만 배럴/일, CO2 연간 32억톤 감축 효과를 얻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앞으로 전 세계가 수소경제로 가는 것은 당연한 수순.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수소경제를 잘 준비하고 있을까? 권 연구원은 “세계 각국에서 수소사회의 전환을 위한 시작 단계인 점을 감안하면 수소연료전지차, 수소연료전지발전 등을 이미 개발한 우리나라는 전 세계 수소경제를 견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수소경제의 출발은 다른 나라보다 빨랐지만 이를 체계화해 발전시켜 나가는 데 상당히 더뎌 안타깝다고 권 연구원은 설명했다. 그리고 이제라도 수소도시 구축에 힘을 쏟고 있는 5개 나라를 벤치마킹해서 우리만의 로드맵을 구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덴마크와 영국, 네덜란드, 일본, 호주를 수소도시에서 한걸음 앞서고 있는 나라로 소개하며 그중 가까운 나라 일본이 우리가 닮아가야 할 체계적인 모델이라고 설명했다. 

▲ 권태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책임연구원이 수소 시범도시 구상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권태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책임연구원이 수소 시범도시 구상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일본은 2014년 정부 차원에서 수소사회 실현을 위한 3단계 로드맵을 실현했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대규모 수소 공급 방안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도시에 직접 수소 인프라를 구축했다. 도시 안에 수소 파이프라인을 설치해 일반가정, 상업시설, 공공시설에 수소를 공급한 것. 이른바 ‘키타큐슈 수소타운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는 것이다. 2011년 1월 시행 이후 아직까지 안전하게 운영돼 안전한 수소도시를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한 것 일본 환경성은 이를 바탕으로 8개 지역에 수소사회 모델을 추진하고 있다. 

권 연구원은 이를 벤치마킹해 국내에서도 수소시범도시 구상을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수소도시의 목적은 주민이 안전하고 편안하다고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도시 내 주거, 교통, 사업 등 전 분야에 수소가 적용되는 도시를 생성하는 것이다”라고 제시하며, 이를 위해 수소 시범도시 조성계획과 관리 및 운영방안, 활성화 방안 등 '수소도시법 제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 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누구나 수소가 안전하고 꼭 필요한 에너지원으로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결정적인 요인"이라고 덧붙였다. 

두 번째 주제 발표는 이재훈 한국가스안전공사 부장이 맡았다. 그는 수소도시 생태계 안전 이슈와 제도화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이 부장은 “수소 안전은 수소경제 지속을 위한 전제조건으로, 수소 인프라 전체에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철저한 안전 관리를 위해 이론과 실증을 토대로 과학적인 안전 확보와 글로벌 표준 주도권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안전관리 제도의 방향은 ‘규제는 완화하고, 안전은 강화’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뒷받침할 근거로 한국가스안전공사에서 추진하고 있는 ‘수소 안전관리 개선 방향’을 예로 들었다. 

이 자료를 보면 충전소 복합재료는 물론 외국용기 제조등록 면제, 이동식충전소 기준 제정, 부품 인증기준 제정 등 인프라 구축을 위한 엄격한 규제를 완화하는데 초점을 맞추면서도 안전밸브 분출량과 기준 개선, 수소충전소 전기방폭 개선, 수소연료전지 검사제도 도입 등 안전을 최우선으로 강화하도록 했다.  

▲ 포럼에 참석한 발제자와 패널들이 수소도시 성공을 기원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포럼에 참석한 발제자와 패널들이 수소도시 성공을 기원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 부장은 이와 더불어 규제 샌드박스 활용으로 수소인프라 관련 규제의 일괄 해소 방안 검토가 필요하고, 보다 정확한 안전관리 제도를 위해 체계화된 안전성 평가시스템 도입과 국제공동연구 및 구제기준 부합화를 추구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토론을 주최한 이원욱 의원은 "수소경제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법률, 국유재산 특례법 등 여러 법안을 발의하는 등 수소경제 확산에 기여해 오고 있다"며 "수소에너지를 활용한 도시모델을 통해 이제는 지속가능한 삶을 구축, 사람과 수소, 도시가 같이 살아 숨 쉬는 미래를 구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싸이월드를 우리나라에서 세계 최초로 만들었지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밀렸고, 온라인 게임을 세계 최초를 개발했지만 중국시장에 뺏기고 있는 현실처럼, 수소경제를 우리가 제일 먼저 했다는 명분에 매몰되지 말고, 절박한 마음으로 새로운 수소경제 시대를 열 수 있도록 철저한 계획이 필요하다”며 “이 토론회가 이를 위한 다양한 방안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