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Fx320ㆍG300 시리즈, 정유 및 화학설비 휘발성유기화합물 누출 영상으로 시각화

[에너지신문] 열화상 전문기업 플리어시스템 코리아(FLIR Systems Korea, 지사장 이해동)는 2일 정부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미세·초미세먼지와 벤젠이나 톨루엔, 크실렌, 에틸렌 등 휘발성유기화합물 배출을 자사의 광학가스이미징(optical gas imaging, OGI) 카메라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플리어시스템은 “올해 환경부가 장비를 추가로 확충, VOC 등의 배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OGI 카메라가 부착된 드론을 도입했다”고 전했다.

이와 더불어 플리어는 지난해에도 환경부가 ‘측정 드론’과 ‘이동오염측정차량’을 사업장 지도 및 점검에 활용, 이들 장비가 오염물질 배출과 관련한 기업들의 불법행위를 적발하는데 유용하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정부는 최근 국민 건강과 직결된 대기환경을 위협하는 미세·초미세먼지, VOC 배출과 관련한 대기환경보전법, 유해화학물질관리법,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을 개정했다.

이에 따라 화력발전소, 1차금속 제조업, 시멘트제조사, 정유회사, 화학회사 등 미세먼지나 VOC를 다량으로 배출하는 사업장은 각 지자체가 마련한 기준에 맞게 이들 오염물질의 배출량을 조절 및 방지할 수 있는 시설을 설치해야 한다.

또한 부식이나 마모로 인해 가스 같은 오염물질이 새나가지 않도록 시설물을 유지관리에도 힘써야 한다.

이에 따라 각 사업장에서는 고온, 고압 시설물을 운용하고 인체에 유해한 가스를 취급하는데 있어 가스 누설 여부를 확인하는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이러한 가스들은 무색인 경우가 많아 누설 여부를 육안으로 확인하기가 매우 어려운 게 사실이다.
 
플리어의 OGI 카메라는 무색무취의 유해가스 또는 VOC의 누출 여부를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시설물 가까이에 다가갈 필요 없이 원격에서도 효과적인 측정이 가능하다. 

▲ GFx320 기종.
▲ GFx320 기종.

본질적으로 안전한, 휴대형 OGI ‘FLIR GFx320’

FLIR GFx320은 정유 및 석유화학 공장, 화학공장, 천연가스 유정 현장, 해양 구조물, 액화 천연가스 터미널 등에서 VOC 가스 누출을 영상으로 보여주는 휴대형 OGI 카메라다.

이 제품을 사용하는 작업자는 영역 내부에서도 카메라 폭발의 위험을 걱정할 필요 없이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다. 또 자유자재로 움직이는 LCD 스크린은 인체공학적 설계로 신속한 작업이 가능하며, 장시간 작업 시에도 피로감을 줄일 수 있다.

GFx320은 미국 환경보호청(US EPA)이 정한 OOOOa 메탄 규정을 준수하며, 특히 내장된 GPS를 이용해 위치 태그를 추가할 수 있다.

고감도 모드(High Sensitivity Mode, HSM) 특허 기술은 가스가 흐르는 움직임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콘트라스트(화면 속에서의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격차)가 낮은 환경에서도 효과적으로 대상을 감지할 수 있다.

HSM 기술은 카메라의 열 감도를 통한 영상 차감 처리 기술로서, 동영상 스트리밍 프레임에서 개별 픽셀 신호의 일부를 후속 프레임에서 차감함으로써 프레임 간의 차별성을 강화해 결과 이미지에서 누출 현상을 더욱 분명하게 나타낸다.

▲ GF300 기종.
▲ GF300 기종.

원격 설비를 위한 고정식 거치형 OGI, ‘FLIR G300’

FLIR G300은 안전한 거리에서 이더넷을 이용해 손쉽게 제어할 수 있으며 TCP/IP 네트워크에 손쉽게 통합 설치가 가능하다. 특히 정유 및 석유화학 공장 및 천연가스 처리 플랜트, 해양 구조물 같은 산업 환경에 효과적이다.

또 냉각식 320 x 240 디텍터를 탑재, 미세 가스 누출도 감지할 수 있으며, GFx320과 마찬가지로 고감도 모드(HSM)를 통해 선명한 열화상을 제공한다.

포착할 수 있는 가스는 벤젠, 메탄, 메탄올, 메틸에틸케톤, 메틸이소부틴케톤, 부탄, 에탄, 에탄올, 에틸렌, 에틸벤젠 등이다.

플리어코리아는 FLIR GFx320과 FLIR G300 등 제품을 전 세계 플리어 공식 대리점을 통해 판매하며 브랜드에 관계없이 가스감지카메라를 보유하고 있는 사용자가 FLIR GFx320를 새로 구매할 경우 장비 가격을 20% 할인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6월 30일까지 행사를 진행하며 행사 기간 중 무료 데모 신청자에게는 소정의 기념품도 제공한다.  자세한 정보는 플리어 홈페이지 FLIRKorea.com/gfx320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