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PID-ESS-200, 운반 및 설치 쉽고 전력 손실 적어

[에너지신문] 한전산업개발(대표이사 홍원의)이 오는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대구 엑스코(EXCO)에서 열리는 ‘2019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에 참가해 통합형 에너지저장장치(ESS)인 ‘KEPID-ESS-200’을 선보인다.

올해로 16회째를 맞이하는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는 국내 신재생에너지 분야 주요 4대 협회(한국 태양광산업협회, 한국 풍력산업협회, 한국 수소산업협회, 한국 신·재생에너지협회)가 공동 주관하는 국내 최대 신재생에너지 전시회다.

이번 전시회에는 국내·외 211개 신재생에너지 전문 업체가 참여해 각사의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한전산업개발 ESS 부스 조감도
▲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한전산업개발 ESS 부스 조감도

한전산업이 선보이는 KEPID-ESS-200은 100kW 미만 소규모 태양광발전소 연계형 에너지저장장치로, 배터리와 전력변환장치(PCS), 에너지관리시스템(EMS) 등이 일체로 구성돼 있다.

KEPID-ESS-200은 기존 설비에 비해 운반 및 설치가 용이하고 효율 97% 이상의 무변압기형 PCS를 적용해 전력 손실이 적다. 특히 한파와 폭염(-20℃~50℃)에도 최적의 가동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특수 단열설계가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실제로 지난해 6월부터 8월까지 진행한 ESS 단열 테스트 결과, KEPID-ESS-200은 이 기간 평균 낮 최고기온이 36.3℃였음에도 배터리 룸 온도를 평균 24℃로 유지했다.

일반적으로 23℃에서 최적의 성능을 유지하는 배터리 룸이 외부 기온에 따라 5℃의 온도차를 나타내는 것을 감안할 때, KEPID-ESS-200은 외부 기온에 영향을 받지 않고 최적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지난해부터 올해 초까지 발생한 ESS 화재사건(총 21건)에도 불구하고 한전산업이 구축한 ESS는 아직 단 한 건의 화재사고도 발생하지 않아 그 안정성을 입증받았다.

이를 바탕으로 한전산업은 KEPID-ESS-200을 처음 선보인 지난해 태안, 괴산, 진안 등 전국 태양광발전소 40개소에 약 8MWh 규모의 통합형 ESS를 보급했다. 올해까지 80개소에 총 16MWh 규모의 ESS를 추가로 구축할 계획이다.

한전산업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의 핵심인 ESS는 발전사업자들에게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한전산업은 소규모 태양광발전사업자들을 겨냥한 맞춤형 솔루션인 KEPID-ESS-200 보급에 박차를 가함으로써 국내 신재생에너지 저변 확대에 적극 동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