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공모 3~5개월 소요될 듯 … 현안 답보상태 지속 우려

▲ 한국가스공사의 전국 천연가스 공급 운영설비가 1월 기준 주배관 4854km, 공급관리소 403개소로 증가했다.
한국가스공사가 사장 선임을 위한 재공모 절차에 들어감에 따라 향후 추가로 3~5개월의 경영공백 장기화가 불가피해 졌다.

 

[에너지신문] 한국가스공사가 사장 선임을 위한 재공모 절차에 들어감에 따라 경영공백 장기화 국면에 돌입했다.

지난해 9월 27일 정승일 전 한국가스공사 사장이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으로 임명되면서 약 6개월 동안 김영두 사장 직무대리체제가 유지돼 왔으며 사장 재공모로 앞으로 3~5개월간 더 사실상의 경영공백이 지속된다는 것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6일 한국가스공사 사장선임을 위한 후보자를 재추천할 것을 가스공사 임원추천위원회에 통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4월초 가스공사는 임원추천위원회를 열고 산업부 요청 검토와 재공모 계획을 논의할 예정이다.

지난해 11월 30일 사장 선임 공모를 시작한 이후 약 4개월간 공모절차를 거쳐 지난 15일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가 조석 전 산업통상자원부 차관과 김효선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에너지분과위원장을 사장 후보로 추천했지만 결국 3~5개월간의 공모 일정이 다시 시작되는 것이다.

가스공사 사장 선임을 위한 재공모가 시행되면 적어도 열흘이상의 공모기간과 서류접수 이후 열흘이상의 서류심사, 면접심사를 거쳐 후보자들을 선별하면 기획재정부 공공운영위원회에서 인사검증을 거쳐 최종 후보자 2~3명을 추천한다.

공운위에서 후보가 정해진 후에는 가스공사의 이사회, 주주총회 등의 승인절차를 거치게 된다. 가스공사 이사회를 거쳐 주주총회를 소집하고 2주간의 주주명부 폐쇄 공고 등을 통해 상법에 의한 주주총회를 거쳐 최종 후보자를 추천한다. 이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제청을 거쳐 대통령이 임명하는 절차를 밟는다.

따라서 이러한 사장 선임 과정에 최소한 3~5개월이 소요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한국가스공사의 최종 사장 선임은 6~8월경에야 가능하다는 얘기다.

이번 재공모 결정과 관련 최근 가스공사 사장 유력후보로 거론되던 조석 산업통상자원부 전 차관에 대한 인사검증 과정에서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 제2차관,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등을 거치면서 당시 정권의 친원전 정책을 펼쳐왔기에 현 정권의 에너지정책 방향과 배치된다는 지적이 나왔던 것으로 알려져 왔다.

일각에서는 이미 정부가 재공모를 염두에 두고 차기 사장 후보자를 물색하고 유력 후보자가 재공모에 응모할 수 있는 조건이 될때까지 시간끌기를 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나온다. 정부 고위 공직자 출신 중 벌써부터 유력후보자가 언급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공직자 윤리 규정에서는 2급 이상의 공무원 등 고위공직자는 퇴직 전 소속된 기관의 업무를 기준으로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관련성이 있음에도 관련 기관 취업을 희망할 경우에는 취업승인심사를 통해서 타당성을 인정받아야 한다.

가스공사 노조는 지난 1월 성명서를 통해 “가스공사가 책임있게 이끌어가야 할 굴직한 현안들(에너지 전환 정책의 성공적 수행, 직수입 확대에 따른 공공성 강화 방안 마련, 남북관계 변화에 따른 PNG사업 추진, 현 정부의 미래 3대 성장동력인 수소 경제 확대를 위한 기반 마련 등)의 추진은 답보상태에 놓여있다”라며 “또 다시 산업부 출신을 가스공사 사장으로 앉히는 것은 '산피아'의 표상이 아닐 수 없다”고 주장한 바 있다.

가스공사의 관계자는 "4월초 임원추천위원회에서 산업부의 요청을 받아들여 재공모를 최종 결정하고, 재공모 계획을 승인하면 빨라도 3개월 이상의 사장선임 일정이 소요될 것”이라며 “임원추천위원회는 신속한 공모절차를 통해 사장 선임절차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