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까지 3일간 ‘제조업의 디지털 전환을 모색하다’ 주제로 열려
국내외 490개 기업 참여해 스마트 제조 기술 성과 선보여

[에너지신문]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 2019’가 ‘제조업의 디지털전환(Digital Transforming in Manufacturing)’을 주제로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이 전시회는 스마트공장 솔루션‧장비,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 5세대이동통신(5G) 등 국내・외 스마트 제조 기술 성과를 선보이고 스마트 제조 혁신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행사다.

특히 올해는 역대 최대 규모로 전시 면적이 전년대비 25% 확대됐다. 지멘스(독일), 현대중공업(한국) 등 스마트제조와 관련해 490개 기업이 참여해 1750개 전시공간을 선보인다.

전시회 첫날인 27일에는 우수 스마트공장 공급‧수요기업와 유공자에 대한 포상이 진행된다.

고효율 태양전지 및 클린품 관련 제품을 생산하는 신성이엔지가 산업부장관상을, 화장품 펌프·용기 제조기업인 ㈜연우가 중기부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총 20점의 포상이 수여된다.

이어 개막식에는 정승일 산업부 차관, 김학도 중기부 차관과 지멘스코리아 대표, 현대중공업 부사장, 인아오리엔탄모터 대표 등 스마트공장 공급기업과 유관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전시관에서는 로봇을 만드는 스마트로봇을 비롯하여, 센서‧머신비전‧스마트 물류로봇 등 설계-제조-검사-포장-물류에 이르는 제조공정 최신 기술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다.

특히 5세대이동통신(5G)을 결합한 미래형 스마트공장, 인간과 동시에 작업이 가능한 협업로봇, 빅데이터가 활용된 스마트물류 로봇, 가상(VR)‧증강현실(AR)을 활용한 체험존 등에서 스마트제조를 경험할 수 있다.

또한 28일과 29일에는 스마트팩토리‧로보틱스‧디지털트윈‧머신비전 등 2019년 업계 동향에 최적화된 37개 컨퍼런스・세미나가 개최된다.

온라인으로 접하기 어려운 국제동향, 선도 기술 등 관련 정보를 얻고 기업‧전문기관 관계자들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28일에는 ‘스마트제조기술 R&D 로드맵’ 공청회도 열린다.

‘스마트제조기술 R&D 로드맵’은 산업부와 주요 연구기관, 스마트공장 공급・수요기업 등 각계 전문가가 지난해 12월부터 분과위원회를 통해 마련한 초안으로, 과기부와 함께 5세대이동통신(5G)・보안 등 기반기술을 추가・보완하고 공청회 이후 추가적인 온라인 의견 수렴(~4월)을 거쳐 확정할 예정이다.

기술적으로는 기존 개별기술 단위의 연구개발(R&D) 전략을 지능형 제조 연계(스마트제조 패키지) 기술로 확대하고, 로봇・장비 등 하드웨어 기술과 산업용 사물인터넷・인공지능 등 소프트웨어 기술의 융합・표준화 이행안(로드맵)이다.

구체적으로 제조공정・장비 관련 4개, 첨단기술-시스템 융합 관련 3개 분야로 구분해 향후 7년간의 기술개발 방향을 제시한다.

산업통상자원부・중소기업벤처부는 날로 치열해지는 국제 경쟁구도 속에서 우리 제조업이 스마트제조혁신을 통해 새로운 기회와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내보였다.

이를 위해서는 ‘22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개 보급 달성, 고도화된 스마트공장 확대, 그리고 그 근간이 되는 스마트제조산업 경쟁력 강화와 육성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스마트제조산업이 명실상부한 새로운 산업군으로 자리매김하고 스마트공장 관련 수요와 공급 정책이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양 부처가 지속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