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석 vs 김효선, 4월 임시주총 결과에 초미 관심

▲ 조석 한국가스공사 사장 후보자(좌)와 김효선 한국가스공사 사장 후보자(우)
▲ 조석 한국가스공사 사장 후보자(좌)와 김효선 한국가스공사 사장 후보자(우)

[에너지신문] 한국가스공사 신임 사장 후보자가 조석 전 산업통상자원부 차관과 김효선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에너지분과위원장으로 최종 2배수 압축된 가운데 일각에서는 재공모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어 여전히 안갯속이다.

기획재정부는 15일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열고 가스공사 사장 추천안 등을 심의·의결한 후, 내부절차 등을 거쳐 19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가스공사에 통보했다. 이에 따라 가스공사 임원추천위원회는 예상치 못한 공운위의 통보일정에 향후 사장선임을 위한 임시주주총회 개최를 위한 임시이사회 소집 등을 긴급히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일련의 과정을 거치면 임시주주총회는 빨라야 4월이다.

이는 지난해 9월말 정승일 전 가스공사 사장(현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의 사임 이후 약 7개월여 만이다.

조석 후보자는 지식경제부(현 산업통상자원부)에서의 주요 에너지관련 업무를 거치면서 에너지자원실장을 역임하고 제2차관까지 지낸 이력과 에너지공기업의 CEO 등을 경험한 장점이 있다.

김효선 후보자는 가스공사 경영연구소 연구원 출신으로 현재 대통령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에서 에너지분과위원장, 한국탄소금융협회 부회장 등으로 활동하며 가스산업과 가스공사 조직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참신한 오피니언 여성리더의 역량을 두루 갖췄다는 평이다.

현재로서는 4월 임시주주총회에서 두명의 후보자중 한명이 사장에 선임될 가능성이 가장 높다. 장기간 경영공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주주총회에서 사장 선임이 불발될 경우 가스공사의 경영공백은 또다시 장기화 국면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정부로서도 큰 부담이다.

그러나 공공기관 운영위원회가 조석 전 산업통상자원부 차관과 김효선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에너지분과위원장을 최종 후보로 결정했지만 여전히 두명의 후보자 모두 사장 선임이 불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가스공사 측도 예상치 못한 공공기관운영위원회의 통보에 임시주주총회에서 신임 사장이 결정될 가능성과 임시주주총회에서 사장 선임이 불발될 경우 재공모에 들어갈 가능성을 열어두고 설왕설래하는 분위기다.

당초 가스공사 임원추천위원회는 지난해 11월 중순 가스공사 사장 후보로 3명의 후보를 공운위에 추천했지만 올해 1월 공운위에서 2배수 최종후보자 선임 안건이 취소되고, 2월 공운위에서도 안건이 누락되는 등 인사 검증과정에서 가스공사 사장 재공모 가능성 정황이 끊임없이 포착돼 왔다.

최근에는 가스공사 사장 유력후보로 거론되는 조석 산업통상자원부 전 차관에 대한 인사검증 과정에서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 제2차관,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등을 거치면서 당시 정권의 친원전 정책을 펼쳐왔기에 현 정권의 에너지정책 방향과 배치된다는 지적이 나온 것으로 알려지면서 재공모설이 제기되던 상황이었다.

이런 가운데 예상치 못하게 지난 15일 공공기관운영위원회서 2명의 후보로 압축되고 19일 후보자가 통보됐기 때문에 기획재정부가 결국 산업통상자원부에게 최종 결정을 떠 넘긴 것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

가스공사 임원추천위원회도 이러한 정황을 사전에 알았다면 지난 15일 가스공사 이사회를 연기했을 가능성이 높다. 이사회 소집에 시간이 소요되는데다 이사회에서 임시주주총회 소집안을 반드시 의결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사회 의결안건을 서면으로 결의하는 방법이 있지만 사장선임을 위한 임시주주총회인 만큼 이 또한 어렵다. 즉 가스공사 임원추천위원회도 사전에 예측하지 못한 돌발 상황이었다는 얘기다.

기존에도 가스공사 사장 선임시 주주총회에서 부결하고 재공모를 통해 선임한 사례가 있어 이번에도 가스공사 주주총회 절차를 거쳐 재공모하는 방법을 선택한 것 아니냐는 얘기가 흘러나오는 이유이기도 하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가스공사의 사장 선임이 장기화되면서 조직 인사, 주요 사업 의사결정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라며 “이번에도 사장 선임이 불발될 경우 또다시 장기간의 경영 공백이 불가피해 비정상적인 공기업 운영이 지속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