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말련, 석유ㆍ전력 등 산업·에너지분야 협력 MOU 체결
말련 석유 및 가스 프로젝트의 국내 기업 참여 확대 등 협력

▲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3일 쿠알라룸푸르 샹그릴라 호텔에서 열린 '한-말레이시아 민간 양해각서(MOU) 체결식'에 참석해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3일 쿠알라룸푸르 샹그릴라 호텔에서 열린 '한-말레이시아 민간 양해각서(MOU) 체결식'에 참석해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에너지신문] 우리나라 기업이 말레이시아의 대규모 에너지 프로젝트를 수주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될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문재인 대통령의 말레이시아 순방을 계기로 말레이시아와 지난 13일 산업ㆍ에너지 분야 양해각서(MOU) 3건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말레이사아 석유ㆍ가스 프로젝트에 국내 기업의 참여 기회가 늘어나고, 에너지(가상전력발전소) 실증사업, 물류용기 표준화 등 산업ㆍ에너지 분야의 다양한 협력사업이 본격 추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한국무역보험공사(K-SURE)와 말레이시아 국영석유회사 페트로나스는 대형 에너지 프로젝트 수주 및 자금지원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페트로나스가 추진하는 말레이시아 석유 및 가스 프로젝트에 한국 기업의 참여 확대를 위해 협력하는 내용이다.

양 기관은 올해 안에 페트로나스가 발주하는 에너지 프로젝트에 한국산 기자재 사용 조건부 금융을 제공하는 사전금융한도 협약(FA) 체결도 추진할 예정이다.

앞서 우리나라 기업은 과거에도 페트로나스가 추진한 가스터미널, LNG 액화ㆍ재기화 시설 공사 등 프로젝트에 참여한 바 있다.

양 기관은 페트로나스가 추진하는 프로젝트와 관련한 벤더 페어(Vendor Fair, 납품주선 상담회) 개최에도 합의했다. 이를 통해 정부는 국내 중소·중견 기자재 업체의 수출 및 고용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한국 컨소시엄(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부산도시가스, KH신화에스엔씨)과 말레이시아 전력청(TNB)은 가상전력발전소 실증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공동연구개발계약을 체결했다.

가상전력발전소 실증사업은 말레이시아 5개 지역에 에너지저장장치(ESS) 및 태양광을 설치하고 가상전력발전소 플랫폼을 구축해 에너지 통합 관리 및 효율성 제고를 실현하기 위한 사업이다. 총 사업비 700만달러 규모로 지난해 5월부터 내년 10월까지 진행된다.

산업부는 이 사업을 통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협업하는 상생협력 모델을 확산하고, 말레이시아 등 아세안 시장에 우수한 국내 에너지 기술을 수출하는 교두보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한국과 말레이시아의 대표 물류기관인 한국파렛트컨테이너협회(KPCA)와 말레이시아파렛트협회(MPA)는 아시아 일관수송용 물류용기(Pallet) 표준화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한국파렛트컨테이너협회는 한ㆍ중ㆍ일 및 인도, 아세안(6개국)으로 구성된 아시아파렛트시스템연맹(APSF)의 사무국으로서 그간 역내 교역시 사용되는 물류용기를 재활용 및 추적이 가능한 용기로 통일함으로써 아시아 물류산업을 효율화하기 위해 주도적으로 노력해왔다.

양 기관은 그간 사용하던 일회용 목재 물류용기를 재활용 용기로 표준화해 양국간 물류비용 절약 및 지구 환경보호에 기여하고, 추적 가능한 용기를 활용, 물류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하여 역내 유통·물류시스템을 공동구축·효율화해나갈 계획이다.

이날 체결식에 임석한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양국 민간 간 경제협력을 위해 정부가 적극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고, 민간 경제활동의 성과가 신남방정책의 성공적 이행과 양국 교역증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양해각서 및 공동연구개발계약 체결 현황

 

한국측

말련측

양해각서 명칭

1

한국무역보험공사

(K-SURE)

말련 국영석유공사

(PETRONAS)

 

대형 에너지 프로젝트 수주 및 자금지원 양해각서

2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부산도시가스(SK E&S)

KH 신화에쓰엔씨

말련 전력청

(TNB)

가상전력발전소(Virtual Power Plant)

공동연구개발계약(RCA)

3

한국파렛트컨테이너협회

(KPCA)

말련 파렛트협회

(MPA)

재활용 물류용기(Returnable Pallet) 표준화 협력 양해각서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