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속통합 묵과 못해” 강력 투쟁 천명

[에너지신문] 한국광해관리공단 우리노동조합(홍기표 위원장)은 강원도 태백, 정선, 삼척, 경북 문경, 전남 화순 등 폐광지역 주민 4041명의 서명을 모은 한국광업공단 법안 반대 탄원서를 13일 국회에 제출했다.

한국광업공단법안은 완전자본잠식 상태에 빠진 한국광물자원공사와 한국광해관리공단을 통합해 한국광업공단을 신설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우리노조는 탄원서를 통해 폐광지역주민들이 그간 광산피해와 지역경제 침체에도 불구하고 하루하루 일하며 살아왔지만, 폐광지역의 환경을 복원하고 지역경제를 되살리기 위해 설립된 기관을 파산직전인 기관과 통합하는 것은 폐광지역에 활용할 재원을 부채청산에 사용하는 것이라고 밖에 생각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다른 조치를 취한다하더라도 이는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변명에 불과하다며, 광해관리공단이 본연의 업무를 다하지 못하게 된다면 폐광지역은 최소한의 권리조차 지키지 못하고 버려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지난 정권의 해외자원개발 부실에 따른 문제를 졸속통합으로 해결하려는 시도를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며, 통합의 직접적인 피해를 입게 될 폐광지역 주민과 힘을 합쳐 강력히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홍기표 우리노조 위원장은 “선통합 후대책 식의 대책 없는 통합으로는 결국 모두가 공멸하고 말 것”이라며 “재무구조 개선, 신사업 발굴 등 합리적 대책 마련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