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협력업체 거래선 보장되지 않으면 지역경제 피해 불가피
윤한홍 의원 “산업부는 현대중공업과 협력업체 보호방안 수립해야”

[에너지신문] ‘대우조선해양 걱정마라’며 합의문 발표한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의 보호방안 등과 관련한 자료도 산업은행에 제출하지 않고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한 것으로 드러났다.

12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위원회 소속 윤한홍 자유한국당 의원이 산업은행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산업은행이 현대중공업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 중에는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와 관련된 사항이 없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의 거래선 유지는 물론 납품 단가 보장 등과 관련한 일체의 방안을 제출하지 않고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한 것이다. 

앞서 지난 3월 8일, 현대중공업그룹은 산업은행과의 공동발표문을 통해,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 및 부품업체의 기존 거래선 유지를 보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인수논의과정은 물론 이러한 내용을 담은 자료 검토 등이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실질적인 협력업체 보장방안 없이 공동발표문을 내놓은 셈이다.

또한 조선 산업과 중소기업 정책의 주무부처인 산업부와 중기부도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와 부품업체의 거래선 유지, 고용과 관련한 현황과 전망, 대책에 대한 논의 내역 등에 대한 자료를 내놓지 않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 거래선 등이 보장되지 않을 경우, 경남 지역경제에 막대한 피해가 불가피하다. 윤한홍 의원실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 1차 협력업체에서 파생되는 2·3차 협력업체의 수는 최소 1000개 이상이며, 거래금액만 최소 3000억원 이상이다. 최근 5년간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납품 비중이 35% 이상인 기업도 있다.

윤한홍 의원은 “공동발표문의 내용이 공허한 말잔치에 그칠 경우, 경남 경제는 초토화될 수밖에 없다”며 “조선 산업과 중소기업 보호‧육성의 주무부처인 산업부와 중기부는 현대중공업과 함께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의 보호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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