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MW 남제주LNG복합 착공식...내년 6월 준공 목표

[에너지신문] 한국남부발전(사장 신정식)이 제주도 에너지자립을 위한 LNG복합발전소 건설을 추진한다. 전력공급의 안정은 물론 '탄소 없는 섬(Carbon Free Island)' 선도와 깨끗한 에너지로의 전환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남부발전은 5일 제주 서귀포시 안덕면에 위치한 남제주발전본부내에서 ‘남제주복합화력발전소 착공식’을 가졌다. 착공식에는 신정식 남부발전 신정식 사장과 원희룡 제주도지사, 위성곤 국회의원을 비롯해 유관기관 관계자와 지역주민 등 약 200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 착공식에 참석한 주요 관계자들.
▲ 착공식에 참석한 주요 관계자들.

남제주복합화력은 남제주발전본부내 약 3만 1000㎡ 규모의 내연발전소 폐지부지에 건설되는 설비용량 150MW급 LNG 복합발전소. 2020년 6월 준공을 목표로 3800억원의 공사비가 투입된다.

내년 하절기에 예상되는 제주도 전력수급 부족에 대응하기 위해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긴급 건설설비로 반영된 남제주복합화력은 준공시 제주도 전력예비율 확보는 물론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간헐성을 보완하는 등 제주도내 전력계통 안정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신정식 남부발전 사장은 “남제주 LNG복합 건설로 제주지역 전력계통 안정에 기여함은 물론 건설 중 지역인력 우선채용, 지역 건설ㆍ장비업체 사업 참여 확대 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등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발전소 주변에 올레길과 연계한 산책로, 포토존 등 주변 자연과 발전소가 조화되는 공간을 만들어 발전소가 사람을 끌어들이고, 언제든지 쉬어갈 수 있으며, 발전소가 있어 지역도 함께 성장하는 모습을 구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신 사장은 “남부발전의 모든 역량을 집중, 단 한건의 안전사고도 없는 무재해 건설현장을 만들 것을 약속하겠다”고 덧붙였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축사를 통해 “제주도 Carbon Free Island 정책에 부응하고 에너지 자립에 기여하는 청정 발전소로서 남제주복합화력 발전소의 역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남제주복합발전소 건설은 한국전력기술이 설계기술용역을, GE와 대우건설이 기자재공급을 맡았으며, 시공은 포스코건설과 한라산업개발이 담당한다.

▲ 남제주 LNG복합발전소 조감도.
▲ 남제주 LNG복합발전소 조감도.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