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너지공사, 마곡 스마트에너지시티 포럼 개최

[에너지신문] 서울에너지공사(사장 박진섭)는 20일 강서구(구청장 노현송)와 ‘태양의 도시 서울, 그 중심에 선 마곡’이라는 주제로 마곡 스마트에너지시티 포럼을 개최했다.

마곡 스마트에너지시티 포럼은 지난해 3월 마곡에 서울의 대표적인 스마트에너지시티 모델을 조성하기 위해 창립됐다. 포럼은 이를 위해 국내외 스마트에너지시티 조성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시민참여 기반의 스마트에너지 정책을 발굴하고자 노력해 왔다.

▲ 스마트에너지 포럼이 성황리에 열리고 있다.
▲ 스마트에너지 포럼이 성황리에 열리고 있다.

강서구청 지하상황실에서 진행된 이번 포럼에는 강서구협치회의(공동의장: 강서구청장 노현송, 의장 정호성), 강서양천환경운동연합(의장 선상규), LG전자(대표이사 조성진) 등 민·관 기관이 대거 참여했다. 이밖에도 마곡 인근 주민, 단체와 학계 관계자 등 약 200여 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특히 이번 포럼은 민관 협력의 대표 모델로서 실제 마곡 스마트에너지시티 조성으로 시민들에게 다양한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이를 위해 포럼에는 강서구 주민들의 의견을 구정에 반영하기 위한 협치 기구인 강서구협치회의가 함께해 그 의미를 더했다.

▲ 박진섭 서울에너지공사 사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박진섭 서울에너지공사 사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번 포럼에는 이노성 강서양천환경운동연합 환경정책위원장(시민을 위한 스마트시티 조성 방안), 박준래 LG전자 부장(실내 미세먼지 저감 연계 스마트에너지 시범사업), 조해진 한국수자원공사 차장(부산에코델타시티 스마트에너지 서비스 구축계획), 홍원택 강서구 정보통신과 팀장(마곡지구 스마트시티 전환 추진계획) 등이 발제자로 나섰다.

선상규 서울환경운동엽합 의장이 좌장으로 진행한 발표내용 토론에는 정호성 강서구협치회의 의장, 유미호 기독교환경교육센터장, 정택중 한국에너지융합협회 대표, 박철규 SH공사 부장 등이 패널로 나서 토론의 열기를 더했다.

박진섭 서울에너지공사 사장은 이날 축사를 통해 “스마트에너지시티는 이제 더 이상 기업이나 정부, 전문가들만의 논의 대상이 아니다. 실제 혜택을 받는 시민들의 참여를 통해 그 계획이 구체화 돼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번 포럼을 통해 제시된 시민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스마트에너지 서비스들을 개발할 것”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