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 등 관계부처, 1205기관 조사결과 총 182건 적발

▲ 공공기관 채용비리 실태 및 개선대책 발표하는 박은정 국민권익위원장.
▲ 공공기관 채용비리 실태 및 개선대책 발표하는 박은정 국민권익위원장.

[에너지신문] 정부는 국민권익위원회,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를 중심으로 약 3개월 간전 공공기관의 채용실태에 대한 정기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20일 그 결과와 개선대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채용비리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을 위해 범정부 기구로 ‘공공기관 채용비리 근절 추진단’을 출범시키고, 매년 모든 공공기관 채용실태에 대한 정례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이번 조사는 총 1205개 기관(333개 공공기관, 634개 지방공공기관, 238개 기타공직유관단체)의 2017년 특별점검 이후 실시한 신규채용과 최근 5년간 정규직 전환이 조사대상으로, 정규직 전환과 친인척 특혜 채용을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특히 공공기관 정규직 전환을 염두에 둔 불법행위가 있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기간제 이외 파견직ㆍ용역직 근로자의 최초 채용의 적정성도 함께 조사했다.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실시한 전수조사 결과, 조사결과 수사의뢰 하거나 징계ㆍ문책요구가 필요한 채용비리는 총 182건이 적발됐다.

이 중 부정청탁ㆍ부당지시 및 친인척 특혜 등 비리 혐의가 짙은 36건은 수사를 의뢰하고, 채용과정 상 중대ㆍ반복 과실 및 착오 등 146건은 징계ㆍ문책을 요구했다.

이와 별도로 채용규정이 불명확하거나, 규정 적용에 있어 단순 실수, 인사위원회 운영 부적정 및 공고기간 미준수 등 업무 부주의 사항 2452건이 발견됐다.

이 중 에너지ㆍ자원 관련 기관으로는 원자력 연구원이 특정인의 인력추천 요청과 최고점 부여, 개인정보 노출 등으로 수사의뢰 대상이 됐다. 또한 한국가스공사가 징계요구 대상에 들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이번 조사를 통해 적발된 비리 연루자 등은 엄중하게 제재하고, 채용비리 피해자는 최대한 구제한다는 원칙하에 철저하고 신속하게 후속조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이번 정기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한 박은정 국민권익위원장은 “다년간 관행적으로 이루어진 채용비리가 이번 조사 결과 여전히 남아있다는 점을 안타깝게 생각하며, 채용비리를 발본색원 하기위해서는 일회적인 점검ㆍ개선이 아닌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라며 “공정채용 문화 정착을 위한 노력을 이번 정부 임기 내내 멈추지 않을 것이고, 일자리 창출과 청년실업 문제 해결에 정부가 총력을 기울이는 상황에서, 수많은 구직자들의 눈물과 피땀 어린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이번 개선 조치들을 차질 없이 이행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