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 안전기준 강화 종합대책' 수립 위한 의견 수렴

[에너지신문]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엄재식)는 오는 20일 영광군청 대회의실에서 '원자력 안전기준 강화 종합대책' 수립을 위한 영광ㆍ고창ㆍ대전 지역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원안위는 지난 신고리 5,6호기 건설 관련 공론화 과정에서 나타난 `원전 안전기준 강화`라는 국민적 요구를 바탕으로 지난해부터 지역공청회 및 설명회, 온라인 등을 통해 수렴된 의견들을 모아 종합대책을 수립 중에 있다.

올해 들어 지역에서 처음 개최되는 영광ㆍ고창ㆍ대전지역 공청회에서는 원전에 대한 실질적인 안전기준 강화 대책뿐만 아니라 생활주변방사선 제품 안전 및 방사선 건강영향평가 등 국민 일상생활에서 방사선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제도 도입과 국민의 눈높이에서 소통하고 참여를 확대할 수 있는 방안까지 폭넓게 논의될 예정이다.

이번 공청회에서 그간 의견수렴을 통해 도출된 11개 과제인 △주기적안전성평가 강화 △원전 지진 안전성 강화 △원전 다수기에 대한 리스크 규제 강화 △핵연료주기시설 단계별 허가 체계 도입 △사용후핵연료 및 고준위방폐물 안전규제 체계 확립 △생활방사선 제품 안전 강화 △전주기 방사능재난 대응체계 구축 △방사선 건강영향평가 추진 △안전규제 투명성 확보와 소통 강화 △사업자 및 규제기관 안전문화 강화 △국내 고유기술기준 개발 추진 등을 중심으로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며, 아울러 원전 주변 지역 주민들의 다양한 여론도 같이 경청할 계획이다.

향후 원안위는 충분하고 다양한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종합계획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