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과제, 가스경제가 답이다’ 국회세미나서 전문가들 지적
공공-민간 함께 참여해야...조선ㆍ철강 등 타 산업 연계 필요

[에너지신문] 전문가들이 우리나라 에너지산업, 특히 가스산업의 해외진출에 있어 ‘협력의 부재’가 최대의 걸림돌로 작용한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공공과 민간의 유기적 협력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1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정과제, 가스경제가 답이다’ 국회세미나에 참석한 에너지 전문가들은 한목소리로 이같이 강조했다. 이번 세미나는 박정 의원실이 주최하고 한국환경경제학회와 한국탄소금융협회가 주관했다.

토론에서 한 관계자는 “해외사업을 비롯한 모든 경제활동의 시발점은 에너지에서 시작하지만 우리나라는 에너지외교가 없다”며 “정부가 가스외교에 포커스를 맞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를 위한 키워드는 ‘통합과 협력’이 돼야하며 에너지와 해운, 조선, 철강 등 연계산업이 상호 협력해 해외진출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가스 분야의 경우 가스공사와 민간이 함께 해외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리스크를 낮추는 방안이라고 제안했다.

▲ 세미나에 참석한 주요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세미나에 참석한 주요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또 다른 전문가는 “우리나라의 민간업체들 가운데 1곳도 ‘LNG 비즈니스’에 참여하지 못하고 있다”며 “LNG 비즈니스는 단일 모델이 아닌 통합 모델로, 이벤트성이 아닌 타 영역의 기업들과 긴밀한 협력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철강업계의 한 관계자는 PNG 가스관 사업과 같은 대형 프로젝트들이 정치적 쟁점화로 변질되는 것을 우려했다. 강관업체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정치논리만으로 접근할 경우 기껏 만들어놓은 사업에서 우리 기업들이 아무런 혜택을 받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 아울러 PNG 가스관 사업은 정부와 민간의 공동조사 등을 통해 사전에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무엇보다 산업간 연계가 절실한 상황에서 공공-민간이 동반진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하기에 일본처럼 관련 산업 정보를 취합하는 역할을 해줄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날 패널토론에 앞서 김효선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 강희찬 인천대 교수, 박호정 고려대 교수가 각각 주제발표를 통해 가스시장의 현황과 향후 미래를 점검했다. 본지는 이들의 주제발표를 요약, 정리했다.

▶ 김효선 위원(북방경제협력위원회 에너지분과장)

북방에너지정책의 비전 및 사회적 가치는 지속가능한 동반성장모델을 통해 역내 저탄소경제를 주도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는 에너지안보, 기후안보, 지속가능개발이 필요하다.

에너지안보는 가스인프라 사업, 기후안보는 슈퍼그리드 및 석탄-가스화 등 ‘그린그리드’ 사업,

지속가능개발은 그린스토브 보급과 같은 사회적 책임 에너지절감사업이 있다.

에너지생태계의 경우 지정학적 요인이 이해관계를 부추기고 있다. 미국이 LNG 수출국으로 돌아선 이후 중국과 지속적으로 이해관계가 상충되고 있는 점은 우리가 지켜봐야 할 부분이다.

유가와 가스 가격의 디커플링(탈동조화)이 심화되고 있으며, 저유가 상황이 지속될 경우 가격리스크가 신규 가스사업에 위협이 될 것이다.

향후 ‘가스경제’는 아시아 신규시장 및 벙커링 수요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2035년 글로벌 LNG 시장은 2017년 대비 34%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중장기 신규시장(파키스탄, 방글라데시, 이집트 등)에 국내 가스 유관산업의 동반진출이 필요하다.

국내 가스산업 및 유관산업은 3R(에너지전환정책, 글로벌가스시장, 탄소리스크) 관리방안이 시급하다. 또한 JERA와 같은 새로운 글로벌 가스플레이어의 등장으로 MP전략 수정이 필요하다.

가스-해운 협력채널을 통해 상호 윈-윈 전략을 모색해야 하며 북한의 에너지전환정책 변화에 따른 인프라 투자 및 협력모델 개발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 전문가 토론에 앞서 김효순 위원이 주제발표를 갖고 있다.
▲ 전문가 토론에 앞서 김효선 위원이 발표를 하고 있다.

▶ 강희찬 인천대 교수

가스산업에서는 우리 기업의 글로벌 시장 도전과 동시에 안정적 공급원 확보가 관건이다.

LNG는 1986년 공급 개시 이후 판매량이 연평균 11% 증가하고 있다.

세계 에너지시장은 기후변화 이슈로 인해 친환경 및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변모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 가스(LNG)는 에너지전환 가교 역할의 에너지. 본격적인 신재생 시대에 앞서 신재생의 단점을 극복할 천연가스가 크게 주목받을 것이다.

지난 2017년, IEA는 2040년 천연가스가 전세계 에너지의 1/4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LNG 시장은 2031년까지 연평균 0.81% 성장이 전망되고 있다. 일반 및 가정용 수요는 증가세가 둔화되는 반면 산업용 수요는 지속적 증가가 예상된다.

국내 천연가스 수요는 안정적 보급체계와 높은 보급률로 성숙기에 돌입했다. 세계 천연가스 시장구조는 셰일가스 혁명으로 공급과잉 및 계약구조 유연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

한국의 가스 수입루트는 취약하다. 아시아에서 한국과 일본은 LNG 수입에만 의존하고 있다. 그러나 세계적인 추세는 PNG 거래량이 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PNG 도입 논의가 본격화될 때다. 신규 해외수요에 대응한 LNG벙커링 사업을 과감히 추진할 필요가 있다.

공급의 경우 다변화가 필요하다. 천연가스 도입선 다변화(공급 안정성 확보 및 가격협상력 제고)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 박호정 고려대 교수

LNG는 환경적 측면에서 우월하다. 따라서 3차 에너지기본계획에서 중요하게 반영될 전망이다. 3차 에기본은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전력수요가 얼마나 증가할 것인가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4차 산업혁명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에 중점을 둬야 한다.

에너지정책 인식에 변화가 필요하다. 기존의 수요관리가 아닌 ‘수요유인’이 그것이다.

4차 산업혁명은 에너지공급시스템 구축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재생가능에너지 등 분산형 에너지원활용에 최적화된 것. 이미 거시적인 판은 마련됐다. 이제부터는 미시적인 부분을 살펴야 한다. 우리나라는 특히 에너지 금융상품 부문이 취약하다. 보다 활발한 금융산업과의 연계가 필요하다.

에너지전환 정책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신재생에너지는 ‘피로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구글 검색 결과 ‘태양광, 갈등, 보급’이라는 단어는 2017년 5900개에서 1년 새 1만 4400개로 늘었다. 이를 해소할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

특히 탈원전에 대한 정책적 검토가 필요하다. 이는 GDP 증가, 남북경협, 4차 산업혁명, 전기차 급증 등 에너지 수요증가에 대비한 것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